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내연구진, 과산화수소 최대 8배 생산 촉매 개발

IBS·서울시립대 연구팀, 반도체 세정제 등 경제적·친환경적 생산 기대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2020-01-14 01:00 송고
연구진이 개발한 코발트 원자·그래핀 촉매의 모식도(IBS 제공)© 뉴스1
연구진이 개발한 코발트 원자·그래핀 촉매의 모식도(IBS 제공)© 뉴스1

국내 연구진이 화학·제약 산업의 핵심 재료인 과산화수소(H₂O₂)의 생산 효율을 최대 8배 높일 수 있는 촉매를 개발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노도영)은 나노입자 연구단(단장 현택환) 연구팀이 유종석 서울시립대 교수팀과 물(H₂O)과 산소(O₂)를 이용해 친환경적으로 과산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전기촉매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진은 기존 귀금속 촉매보다 2000배 이상 저렴한 촉매로 과산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어 가격, 효율, 환경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1석 3조의 기술로 평가했다.

과산화수소는 치약이나 주방세제 등 생활용품은 물론 멸균이 필요한 의료현장, 폐수 처리제, 불순물 제거가 필요한 반도체 공정 등에서 폭넓게 사용된다.

산업용 과산화수소는 주로 안트라퀴논 공정으로 생산된다. 하지만 안트라퀴논 공정은 값비싼 팔라듐 촉매를 사용하며, 에너지가 많이 소비될 뿐만 아니라 부산물로 유기물이 발생해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초정밀 반도체 및 기계부품의 발전과 함께 과산화수소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저렴하면서도 높은 효율로 과산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공정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연구팀은 여러 단계에 걸친 복잡한 공정 없이 물과 산소를 이용해 과산화수소를 전기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저렴한 촉매를 고안해냈다.

연구진이 개발한 촉매는 2차원 그래핀 위에 코발트(Co) 원자를 올린 형태다.

기존 촉매와 달리 백금, 팔라듐 등 귀금속 대신 값싼 코발트 원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

이 촉매를 산소를 포화시킨 수용액에 넣고 전기를 가하면 별도의 화합물 첨가 없이도 과산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지금까지 가장 효율이 좋다고 알려진 값비싼 귀금속계 촉매보다 최대 8배 이상 높은 생산 성능이다.

1kg의 촉매를 사용해 하루 340kg 이상의 과산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또 110시간 이상 과산화수소를 연속적으로 생산하는 실험을 진행한 후에도 초기 성능의 98% 이상을 유지했다.

현택환 단장은 “반도체 세정제, 의료용 소독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환경 친화적이며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과산화수소는 물론, 촉매를 사용하는 많은 화학반응에 적용돼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소재분야 세계 최고 학술지인 ‘네이처 머터리얼스(Nature Materials)’에 14일 오전 1시(한국시간) 게재될 예정이다.


memory444444@nate.co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