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독에 좋은 숙주, 콩나물, 황태 이용한 해장 요리

(서울=뉴스1) 김수경 에디터 | 2019-12-26 10:40 송고
많은 사람들이 송년회, 신년회로 내년 초까지 바쁘게 모임을 가지는 시즌이다. 특히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인사(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 들이라면 과도한 음주를 하기 마련이며 음주 후 다음날 숙취는 누구에게나 힘들기 때문에 해장을 잘해서 기력과 위벽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다양한 수취 해소 약과 음료들이 있지만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것은 든든하게 식사를 빠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금기 제공© 뉴스1
이금기 제공© 뉴스1
◇ 숙주 고기만두
숙주는 녹두를 발아 시켜 만들며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양념에 묻혀 나물로 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올려 아삭한 식감을 더한다. 숙주는 예로부터 강력한 해독 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는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B6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 B6는 심장질환과 알츠하이머 예방, 우울증과 신경과민 등 증상 예방에도 좋다. 
  
▶ 재료
숙주 8줌, 부추 1/2줌, 만두피 14장, 다진 쇠고기 50g, 다진 돼지고기 50g, 두부 큰 팩 1/2모
(양념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 1과 1/2 큰 술, 후추 1/3 작은 술, 참기름 1 큰 술, 소금 1/3 작은 술
  
▶ 만드는법
1. 숙주 데칠 물(3컵)을 끓인다.
2. 다진 쇠고기, 돼지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없앤다.
3. 두부는 칼 옆면으로 눌러 곱게 으깬 후 면포로 감싸 물기를 짠다.
4. 숙주를 30초간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잘게 썬다.
5. 부추를 썰어준다.
6.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섞은 후 만두피를 제외한 재료를 모두 넣고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7. 만두피에 속을 1/2 큰 술 올린 후 가장자리에 물을 발라주고 가장자리를 붙인다.
8. 김이 오른 찜기에 만두를 올려 중간불에서 10분간 찐다.
  
이금기 제공© 뉴스1
이금기 제공© 뉴스1
◇ 콩나물국밥
콩나물은 100g 기준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준다. 유명한 숙취해소 음료 역시 아스파라긴산이 주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숙취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따뜻한 국물을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숙취 해소 요리라고 할 수 있다. 콩나물국밥의 콩나물은 물러지지 않도록 하고 잔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손질 시 잔뿌리는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 1 큰 술, 콩나물 200g, 신 김치 120g, 대파 25g, 달걀 1개, 청양고추 1/2개, 물 1.5L, 양파 1/2개, 다진 마늘 1 작은 술, 새우젓 1/2 작은 술, 고춧가루 약간,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법
1. 양파와 대파, 청양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2. 냄비에 물과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지 않고 삶는다.
3. 콩나물이 익으면 채소들과 새우젓, 다진 마늘과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를 넣는다.
4. 신 김치와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콩나물과 야채들을 올린 뒤 국물을 부어 주고 달걀을 올린다.

이금기 제공© 뉴스1
이금기 제공© 뉴스1
◇ 황태 파스타
황태 역시 간을 보호하는 메타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콩나물과 함께 해장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라 할 수 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과 함께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다. 숙취에 시달리는 사람의 겨우 대부분 따뜻한 국물을 선호하기 때문에 황태는 대부분 황태국으로 먹게 된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레스토랑에서 숙취에 좋은 해장 파스타들을 선보이고 있어 황태를 이용한 파스타를 소개한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 1과 1/2 큰 술, 스파게티 2줌, 황태 채 30g, 느타리버섯 1줌, 식용유 1 큰 술, 대파(푸른 부분) 15㎝ 2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2개, 물 2컵(400ml),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 만드는법
1. 황태 채를 5㎝ 크기로 자른 뒤 물에 넣어 5분간 불린 후 물기를 짜주고 불린 물은 따로 보관한다.
2. 황태 채를 다진 마늘과 참기름에 버무린다. 
3. 스파게티 면을 끓는 소금물에 넣고 설명서보다 2분 적게 삶는다.
4.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찢어주고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5. 황태 채 불린 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6. 끓어오르면 면과 굴 소스를 넣고 중간 불로 1분 더 끓여준다.
7.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1분 더 끓인다.

[news1] ‘푸드·요리·맛집·건강·다이어트’ 뉴스 제보 - food@news1.kr


foo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