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선거법 처리 앞두고 한국당 '비례정당' 창당으로 압박(종합)

심재철 "선거법 철회하면 한국당도 비례정당 만들 필요 없어"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김민석 기자 | 2019-12-26 10:04 송고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 패스트트랙 저지 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 패스트트랙 저지 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표결 처리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비례 전담 정당' 창당으로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미 비례 전담 정당 창당을 기정사실화 했지만 민주당이 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처리를 철회할 경우 비례 전담 정당 창당을 만들지 않겠다고도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한국당이 비례 전담 정당을 창당할 경우 범보수 진영이 4·15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선거제 개편에 따른 정당별 셈법이 복잡하게 돌아가자 이를 최대한 부각해 선거제 개정안 철회를 끌어내겠다는 계산인 것으로 보인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국회 본청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선거법을 철회한다면 한국당도 비례 정당을 만들 필요가 없고, 민주당도 비례민주당 창당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며 "한국당이 비례한국당을 만드는 것에 불안함을 느낀다면 선거법을 포기하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개정안 처리를 강행할 경우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헌법소원을 청구하겠다며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판정을 받을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원안과 본회의에 상정한 수정안은 국회법상 수정과 동의를 넘어선 별개의 법안"이라며 "수정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으로, 한국당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효력정기가처분신청을 할 것"이라고 했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오로지 자신의 이득만 취하려던 민주당과 원내교섭단체도 되지 않는 기타 정당이 자충수를 뒀다"며 "몰상식한 여권 정치인들은 자신의 기득권, 이익을 위해 꼼수의 꼼수를 두다가 자충수를 두게 됐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한국당에서는 내일 선거법이 통과되면 그에 상응하는 비례당을 만들겠다"며 "지금 여당과 기타 정당들에 역사적 심판을 국민께서 엄정하게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순례 한국당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의지를 최고위원회의에서 분명하게 말씀드리겠다. 한국당은 비례대표한국당을 만들겠다"며 "심상정표 코미디쇼가 어떻게 허망하게 망가질 수 있는지 보여 드리겠다. 한국당의 의지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yos54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