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청래 "한국당, 이순신 총리 내정해도 국회 통과시켜줄지 걱정"

"안철수, 돌아오지 않을 것 같아…우물쭈물 하다 총선 휙 지나갈 것"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2019-12-19 08:45 송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정청래 전 의원은 18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과 관련해 "이순신 장군을 내정하더라도 자유한국당이 통과시켜줄 것이냐"고 반문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야당이 과연 인준을 해줄 것이냐'는 질문에 "저도 계속 그것을 걱정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결국은 민심이 판단할 것이라고 본다"면서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도 무조건 반대, 묻지마 반대는 못할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정 전 의원은 "만약 여론지지가 높은데 무작정 반대하면 총선에서 한국당에 역풍이 불수 있기에 고민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한국당은 무조건 반대를 할 것 같고 지금 굉장히 격앙된 논평을 쏟아내고 있다"고 전하면서 "(인준 찬성에) 과반수는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정세균 후보자 내정에 대해 "정치력도 있고 경제를 알아야 하는데 산자부 장관도 했기에 최적임자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평했다.

다만 "국회의장을 거쳐서 국무총리로 간 전례는 없다"면서도 "역사는 항상 깨지게 돼 있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형식적인 의전 서열이나 급, 레벨, 이런 것보다는 실제로 누가 그 자리에 갔을 때 국민을 위해 일을 잘 할 것인가가 기준이라면 정 후보자가 안성맞춤"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에서 삼권분립 훼손이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대해선 "대법관 했던 분들이 국회의원을 하고 국회의원을 하던 분들이 또 장관으로 간다"며 "입법, 행정, 사법을 다 넘나들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유독 국회의장은 절대로 아무것도 하면 안된다? 이것도 너무 억지 논리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향후 행보에 대해선 "아마 당과 충분히 협의를 해서 총선 승리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내다봤다.

내년 총선에서 서울 종로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데 대해선 "정세균 전 의장이 발로 닦은 지역으로 그런 스킨십이 없으면 종로라는 상징성이 있지만 힘들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한 지역구에 매몰돼 그 지역구 선거만 하는 것은 안 원하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그러면 전국 선거를 지원하는 것에 대한 역할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거제 협상이 한창인 가운데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복귀 가능성이 제기되는데 대해선 "돌아오지 않을 것 같다"며 "성격상 우물쭈물 하다 아무 것도 결론내지 못하고 총선을 휙 지나가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