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지방 > 대전ㆍ충남

ETRI, '산업기술 R&D대전'에 최신 에너지 기술 소개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2019-12-13 09:40 송고
소규모 분산자원 중개시장 서비스 상용화 기술 개념도(ETRI 제공)© 뉴스1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3일부터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산업기술 R&D대전’에 참가해 최신 에너지 기술을 선보인다.

대규모-광역 지능형 태양광 유지관리 플랫폼과 소규모 분산자원 중개거래 플랫폼, 그리드 안정화 태양광발전-ESS 최적 연계 기술 등 3개 기술을 소개한다.

광역ᐧ대규모 태양광 지능형 유지관리 플랫폼 기술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태양광발전소의 전 주기에 걸쳐 운영 및 유지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소규모 분산자원 중개거래 플랫폼 기술은 전력 거래를 중개하는 사업자가 소규모 분산자원에서 발전되는 전력을 모아 집합자원 단위로 거래하는 운영시스템 기술이다.

그리드 안정화 태양광발전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연계 기술은 최적의 태양광 발전을 위한 운영 기술이다.

ETRI는 이 기술들을 기업체에 이전해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ETRI는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을 에너지 분야에 적극적으로 확대 접목함으로써 사업 전략의 다각화 등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ETRI 이일우 에너지·환경ICT융합연구단장 “에너지 산업 분야의 난제 해결 및 지능화 솔루션 개발을 통해 기업의 국내·외 사업화 기반이 될 수 있는 주요 플랫폼을 상용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emory444444@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