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KT맨이냐 전직 장관이냐"…KT 회장 후보 면면 살펴보니

구현모 사장 등 내부 승진파와 임헌문 전 사장 등 OB출신 경합
노준형 장관 등 참여정부 장관 출신 인사도 눈길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2019-12-12 21:02 송고 | 2019-12-13 00:00 최종수정
서울 KT광화문 사옥. 2019.4.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 KT광화문 사옥. 2019.4.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KT가 12일 이사회를 열고 총 9명의 차기 회장 후보군을 확정했다. KT의 전·현직 경영진과 참여정부 시절 전직 장관들이 그 대상이다. 

KT는 후보자 중 개인정보 공개 동의를 한 후보자 8인의 명단도 공개했다. 8인의 후보자는 구현모, 김태호, 노준형, 박윤영, 이동면, 임헌문, 최두환, 표현명(가나다 순)이다. KT가 차기 회장 선임절차를 밟으면서 후보군 명단까지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그간 낙하산 논란이나 외압설, 깜깜이 선정 등 역대 KT 회장 선출 과정에서는 갖은 의혹 제기가 많았다. 이번에 후보군을 미리 공개하고 이사회 후보 추천까지 배제한 것은 향후 낙하산 논란이나 깜깜이 선정 의혹을 사전에 차단하고 투명한 선정을 거쳤음을 강조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전현직 KT맨에 참여정부 장관까지 9인 후보 압축
 
공개된 후보군 면면을 살펴보면 우선 현직 경영진이 대거 이름을 올린 것이 눈에 띈다. 

구현모(55)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은 1987년에 KT에 입사해 사장직까지 오른 '정통 KT맨'이다. 황창규 회장 취임 후 첫 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황 회장의 최측근으로도 꼽힌다. 2018년부터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 직을 맡으며 IPTV·인터넷 시장 분야에서 공을 세웠다. 
이동면(57) KT 사장은 지난 1991년 KT에 입사한 이후 2008년 신사업TF장, 종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융합기술원장 등을 거치면서 KT의 신기술 신산업을 10년 넘게 책임져왔다. 황 회장의 신임도 두텁다. 황 회장은 지난 2017년 '부사장' 직급이던 융합기술원장직을 '사장'으로 전격 승진시키며 신임을 보였고, 이후 미래플랫폼사업부문까지 맡기며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융합신기술 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막중한 역할을 부여하기도 했다.

박윤영(57)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도 KT에 오래 몸담은 사내후보 중 하나다. 2017년부터 기업사업컨설팅부문장을 맡고있다. 특히 박 부사장은 당초 '사장 3인방'이 유력할 것이란 예상을 깨고 부사장급임에도 9인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진행된 면접에서 기업부문 실적 등을 끌어올린 비결과 KT의 비전 제시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깊은 인상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KT 경영진 출신 인물들도 후보군에 다수 포함됐다. 

임헌문(59) 전 KT매스총괄 사장은 KTF 출신으로 KT의 이동통신 분야에 특히 강점을 보인다. KT 마케팅전략실장을 거쳐, 커스터머부문 부문장(부사장), KT매스 총괄사장을 역임했다. 영업 수완이 뛰어나면서 동시에 KT 경영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석채 전 회장 시절 KT 개인고객부문장(사장)을 역임했으며 '아이폰'을 국내에 들여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개화시키는데 기여한 표현명(60) 전 롯데렌탈 사장도 후보에 포함됐다. 표 사장은 이 전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으며 불명예 퇴진한 이후 KT의 회장 직무대행을 맡아 KT 그룹을 이끈 경험도 있다. 

최두환(65) 포스코ICT 사내이사는 KT 사장과 종합기술원장을 역임하며 2011년까지 KT에 몸담았다.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초빙교수를 지냈으며, 2014년부터 포스코ICT에서 사장에 이어 사내이사를 맡고 있다. 

김태호 씨(59)는 KT IT기획실장과 혁신기획실장을 지낸 전직 KT 경영진 출신이다. 하림그룹과 차병원그룹을 거쳤으며, 2014년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을 시작으로, 서울메트로 사장을 역임한 뒤 최근까지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지냈다. 

노준형(65) 전 정보통신부 장관도 최종 후보에 포함됐다. 노 전 장관은 1977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정보통신부 기획관리실장을 거쳐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냈다. 

노 전 장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측에선 '전자정부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ICT 강국'을 구현한 참여정부의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냈기에 전문성과 리더십에서 밀리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KT맨 뽑자니 '정무역량' 우려…장관 뽑자니 '낙하산 논란' 재탕

KT 회장후보심사위원회는 향후 심사에서 전현직 경영진들과 외부 인사 중 선택해야 한다. KT 입장에선 누굴 선택해도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KT 현안이 쉽지 않아 고심이 거듭될 전망이다. 

만약 전현직 KT맨이 회장으로 추대될 경우 KT는 그간 반복됐던 낙하산 논란을 끊어내고 독자적으로 회장을 옹립했다는 '명분'을 얻을 수 있다. 또 KT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깊은만큼 업무 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회장 선임 과정에서 미뤄진 조직 개편 및 인사도 서두를 수 있다. 

하지만 유료방송 인수합병 및 규제문제, 케이뱅크 대주주 문제 등 규제 당국과 얽혀있는 굵직한 대외 이슈를 풀어나가는 데는 동력이 부족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반면 친정권 인사가 회장으로 취임할 경우 이같은 대외 이슈는 '단박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어차피 강력한 규제를 받는 통신 및 금융 산업 특성상 차라리 강력한 '정권 실세 인사'가 회장으로 취임해 규제이슈를 해결해 주길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 '결국 KT 회장 자리는 정권 낙하산'이라는 오명을 씻을 수 없는데다, 친정권 인사라는 입지가 결국 대통령 교체와 함께 급격히 흔들릴 수밖에 없는 자리기 때문에 불과 2~3년후 또 다시 '회장 흔들기'가 반복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더구나 노 전 장관의 경우 비록 장관직을 거쳤다고는 하나 KT가 '회장 후보 자격'으로 명시한 '기업경영경험' 자격 요건에 미달해 6만명 임직원이 소속된 KT 그룹을 이끌어나가는데 부적합한 인사라는 비판이 나올 가능성이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전직 장관이 KT 회장이 될 경우, 만약 차기 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된다면 퇴진 압박을 받는 등 CEO 흔들기가 재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 KT광화문 사옥. 2019.4.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 KT광화문 사옥. 2019.4.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esth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