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진표, 총리직 고사…"대통령에 짐 되지 않겠다"

법인세 인상 반대·종교인 과세 반대한 전력
진보진영 반발 의식 靑 고위층에 의사 전달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9-12-11 14:08 송고 | 2019-12-11 16:30 최종수정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제2벤처붐 조성을 위한 기술혁신기업 육성방안을 논의했다. 2019.1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국무총리 인선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유력 후보로 거론되온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무총리직을 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김진표 의원 측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주말 청와대 고위인사를 만나 총리직 고사 의견을 전달했다. 여권 관계자는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에서 거센 반대의견이 나오자 대통령에 짐이 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들었다"며 "자신으로 인해 진보진영이 분열되고 총선에 누를 끼칠까 걱정이 컸던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4선의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를 지낸 '경제통'으로 꼽히지만, 법인세 인상 반대와 종교인 과세 반대 전력 등을 이유로 한 진보진영의 반대가 상당했다. 청와대는 지난주 후반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 당시 총리 후보자까지 발표할 방침이었다. 당시만 해도 후임으로 김 의원이 단수 후보로 유력 거론됐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에서도 김 의원을 둘러싼 진보진영의 반대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우려가 나왔고, 끝내 총리 인사가 보류됐다. 청와대는 지난 5일 '원포인트' 인사를 단행,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를 지명했다.

이에 따라 여권에선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5선의 원혜영 의원 등이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지만, 당으로 빨리 복귀하고자 하는 이낙연 총리의 의중과는 달리 후임 총리 인선이 더 늦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