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송병기 울산부시장 집무실·자택 압수수색…뭘 들여다보나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19-12-06 11:14 송고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이 6일 오전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19.12.6/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이 6일 오전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19.12.6/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검찰이 김기현 전 시장의 측근비리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전격 돌입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송 부시장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시장 의혹을 제보하고, 이를 근거로 청와대가 문건을 편집해 경찰에 하명수사를 지시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당시 자료를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울산시청에서 12년간 건설교통분야 요직을 거치며 국장까지 오른 인물인 송병기 부시장은 2014년 김기현 시장 부임이후 현직을 떠났지만 그동안 쌓은 공직 및 건설교통계 인맥으로 부터 김시장 형제와 측근들의 다양한 비위를 제보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 과장에서 확보한 김기현 시장 측근들이 비위 일부가 청와대 행정관측에 제보된 것으로 파악된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청와대 행정관에게 김 전 시장 측근비리를 제보한 시점이라고 밝힌 2017년 10월은 당시 송철호 후보를 돕는 모임에 합류하고 2달 뒤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송 부시장이 평소 파악하고 있던 김기현 시장 측근들의 비위 제보 행위가 경찰 수사를 유도해 선거 승리에 활용할 목적으로 진행된 것 아닌가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는 순수 내부고발이 아니라 선거 개입의 의도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물증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송 부시장이 제보한 시점이 2017년 10월이고 그 뒤 2018년 2일 송철호 시장 후보 캠프에 정책팀장으로 공식 합류한뒤  2018년 8월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임명된 터라 집무실에 관련 증거가 존재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하지만 검찰은 송 부시장이 송 시장의 당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송 부시장이 송철호 울산시장 취임 이후 경제부시장으로 영전한 과정도 이번 압수수색에서 들여다 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송 부시장의 제보가 사전 기획됐을 가능성까지 염두해 두고 연관된 관련자 증거 확보에도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kky06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