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인영 "9일 본회의 열어야…데이터3법 등 반드시 처리"

"11일 임시국회 소집도 준비할 것"
"차기 한국당 원내대표, '4+1' 존중해 함께 협상하길"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이우연 기자 | 2019-12-06 10:22 송고 | 2019-12-06 14:02 최종수정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오른쪽)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1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오른쪽)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1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데이터3법과 관련해 "국가의 미래가 걸린 데이터3법만은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에게 9일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하도록 협조해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데이터3법은 여야 간 쟁점이 있지 않다"며 "처리가 한 달이 늦어지면 10년 뒤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이 몇 계단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다. 이렇게 중요한 법안을 국회에서 1년 넘게 붙잡고 있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4+1' 협상이 민생과 개혁의 궤도 앞에 정렬했다"며 "늦어도 8일까지 모든 현안에 합의를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의 거듭된 제안에도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며 "다음 주 월요일, 본회의 개최를 요청한다. 한국당의 원내대표 경선 일정을 고려하더라도 본희의를 반드시 열도록 문희상 국회의장께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미 법정 처리시한을 넘긴 예산 처리가 시급하고 과반을 넘는 의원 뜻까지 모아 낸 만큼 의장께서도 본회의 개최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월욜일 오후 본회의가 열리면 예산안 처리를 필두로 검찰개혁안, 정치개혁안, 민식이법, 유치원3법을 비롯한 민생법안이 함께 상정될 기회를 가지길 기대한다"며 "새로 선임된 한국당 원내대표가 '4+1' 합의 내용을 존중해 함께 협상하길 바란다. 요건을 갖춰 11일 임시국회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