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엔 EU대표부 "안보리, 10일 北인권 논의"…2년 만에 재개

北 "심각한 도발…강력 대응" 경고해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19-12-06 06:14 송고
뉴욕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중동 평화와 안보를 주제로 한 회의가 열리고 있다. <자료사진> © AFP=뉴스1
뉴욕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중동 평화와 안보를 주제로 한 회의가 열리고 있다. <자료사진> © AFP=뉴스1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오는 10일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한다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6일 VOA에 따르면 유엔주재 유럽연합(EU) 대표부는 북한 인권에 관한 안보리 회의 개최 여부 질문에 '회의가 아직 공식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오는 10일 열린다'고 확인했다.

북한 인권 논의는 2년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안보리는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COI) 최종보고서가 나왔던 2014년 12월 처음으로 북한 인권 상황을 정식 안건으로 채택했다. 이후 2017년까지 4년 연속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했다.

미국은 작년에도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회의는 소집에 필요한 9개 이사국 동의를 얻지 못하며 무산됐다.

그동안 북한은 안보리가 자국 내 인권을 논의할 때마다 강력하게 반발해 왔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는 이번에도 서한을 통해 안보리에 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는 안보리에 보낸 서한을 통해 안보리가 북한 인권을 논의하는 일을 "심각한 도발"로 간주하며, 이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김 대사는 인권과 관련한 회의는 모두 "미국의 적대적 정책을 묵인하고 편드는 행위"라며 "이는 한반도 긴장 완화나 핵 문제 해결을 돕기보다 오히려 해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일 안보리가 북한의 인권에 대한 회의 개최를 강행한다면 한반도 정세는 다시 악화로 돌아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