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기현 첩보 보고 靑행정관은 총리실 사무관…김경수 고교동문

총리실 "첩보내용 단순히 상부에 전달한 차원"

(서울=뉴스1) 김현철 기자 | 2019-12-05 08:49 송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인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이날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인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이날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여러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말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의혹을 제보받아 청와대 윗선에 보고했던 당시 청와대 행정관은 현재 국무총리실 소속인 문모 사무관인 것으로 확인됐다. 문 사무관은 여권 실세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고교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5일 복수의 총리실 관계자에 따르면 총리실 민정민원비서관실 소속인 문 사무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1년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파견됐다. 

청와대는 전날(4일) 브리핑에서 A행정관이 김 전 시장 의혹 등과 관련한 제보를 받고 이를 정리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A행정관이 문 사무관이었던 것이다. 

문 사무관은 6급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파견됐다가 청와대로 이동했다. 이후 박근혜 정부 때도 청와대에서 근무하다 2014년 7월 총리실로 소속을 바꿨다. 현 정부가 들어선 뒤 다시 청와대로 파견을 갔다.

총리실 관계자는 "문 사무관이 지난 3~4일 김 전 시장 비리 의혹을 제보 받아 청와대 윗선에 보고한 사실을 총리실에 보고했다"며 조사 차원은 아니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또 총리실은 이번 사건의 경우 문 사무관이 청와대에 근무할 때의 일이라며 선을 그으면서도 "평소 친분이 있는 제보자에게 정보를 받아 단순 상부에 전달한 차원의 일"이라고 설명했다.


honestly8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