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홍익표 "'김기현 사건' 靑하명수사라는 말 원칙적으로 안맞아"

"국회에서 오래 전부터 관심 갖던 사안"
"황운하 청장, 검찰에 미운털…보복수사 아닐까"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2019-12-03 11:28 송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News1 주기철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News1 주기철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해 "하명수사라는 말 자체는 원칙적으로 맞지 않다"며 "행정안전위원회에 있으면서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갖고 지켜봤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이전에, 청와대에서 어떤 첩보가 들어와서 청와대가 그 내용을 지방 경찰청으로 경찰청을 통해서 울산경찰청으로 이첩하기 이전부터 지역에서는 이미 수사가 이뤄지고 있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김기현 시장을 중심으로 해서 비서실장, 그 다음에 지역의 래미콘 회사 대표 등이 지역사회 토착비리에 연결돼 있다는 투서가 수도 없이 지방 경찰청과 검찰청에 투서로 이뤄졌고, 그 중에 일정 시간 흘러서 수사가 제대로 안 되니까 서울로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마치 청와대가 시작해서 수사가 이뤄졌다, 이것은 사실관계가 틀리다"며 "울산 고래고기 환부사건은 지역비리와 관련해서 전관예우, 검경 수사권 등 여러 가지가 문제가 복잡하게 걸려 있는 문제였기 때문에 청와대만 관심 있었던 게 아니라 국회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김기현 시장을 다시 조사하고 청와대의 어떤 불법적인 지시가 있었는지를 그 연속선상에서 봐야 하는 거지, 마치 김기현 시장과 비리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전제하고 보는 것 자체는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의 경우 그동안 검경 수사권과 관련해 경찰의 입장을 일관되게 대표적으로 소개했다. 검찰로서는 미운털이 박힌 사람"이라며 "다소 보복수사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이 본회의 안건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것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철회하고 정상적인 의회 진행 절차를 공식적으로 약속한다면, 민생법안은 처리하고 나머지 쟁점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합법적 권리이기 때문에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