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황교안 무기한 단식…당안팎 위기 '돌파구'냐 '자충수'냐 관심

대여 투쟁력↑·당내 결집력↑·리더십 위기 돌파 의도로 관측
"정치해야 할때 투쟁"…당내에서 반발 확산 조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9-11-20 16:07 송고 | 2019-11-20 22:27 최종수정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지소미아 파기·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처리 등 철회,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따른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2019.11.2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지소미아 파기·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처리 등 철회,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따른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2019.11.2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문재인 정부에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 철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포기, 선거법 철회 등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절체절명의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해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다. 죽기를 각오하겠다"며 단식을 선언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 설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 세 가지를 요구한다"며 "대통령께서 대한민국의 운명·미래를 놓고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단식으로 촉구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의 단식은 꽉 막힌 교착정국에서 청와대를 제1야당과의 협상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투쟁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읽힌다. 

황 대표는 지난 18일 지소미아 종료와 선거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패스트트랙 법안 본회의 부의 시한에 맞춰 이를 논의하기 위한 '1대1 영수회담'을 제안하는 등 주요 현안마다 '대등한 파트너'로서 협상장에 나설 것을 문 대통령에게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하지만 그때마다 청와대는 난색을 표하거나 사실상 거부했으며, 황 대표는 이에 맞서 대규모 장외집회, 삭발 등 '초강경 투쟁'으로 대응했다. 급기야 단식 카드를 꺼내드는 등 투쟁 수위도 갈수록 한층 더 높이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부의 시한(12월3일)이 임박하면서, 이를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결의를 황 대표가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당내 재선 그룹을 중심으로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시 '의원 총사퇴'안이 제시되는 등 결사 저지전에 대비한 당력 결집을 추동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읽힌다.

황 대표가 의원직이 없는 원외인사인 점을 감안했을 때 이같은 강경 행동으로 대정부 협상력과 대중적 이목도, 당내 결집력을 높이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당내 사정에 밝은 한 재선 의원은 "단식 투쟁의 주목적은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라고 한다"며 "본회의에 부의되고 우리가 저지할 방법이 없는 경우에 총사퇴안을 고려할 수 있는데, 자신이 직접 단식에 나서면서 이를 이끌어내기 위한 전초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인재영입, 혁신 작업에서의 논란 등 황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희의적 시선이 확산되고 3선 김세연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당 지도부의 '용퇴'를 주문하는 등 빗발치기 시작한 쇄신요구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당력과 구성원들의 시선을 외부로 돌려 자신의 리더십을 향한 의문제기와 쇄신요구 등 당내 위기를 해소 내지 봉합하겠다는 의도라는 것이다.

다만 황 대표의 단식을 놓고 황 대표에 대한 당내 반응이 오히려 부정적으로 흐르는 기류가 적지 않아 자칫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황 대표를 겨냥해 "충분한 물밑 대화로 통합 조율 없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불쑥 통합 카드 던지고, 받아줄 리 없는 여야 영수 회담을 뜬금없이 제안하고, 준비 없이 청년과의 대화에 나섰다가 청년들로부터 질타당했다. 최근 일어난 야당의 헛발질들"이라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당 대표가 여론으로부터 조롱을 받기 시작하면 당이 회복하기 힘든 수렁의 길로 들어가게 된다. 좀 더 길게, 넓게 숙고하고 몰고 올 파장을 검토한 후에 국민 앞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한 의원도 뉴스1과 통화에서 "당내 많은 의원들이 경악을 금치 못했다"라며 가장 중요한 정치적 시기에 정치를 안하고 투쟁을 하면 어떻게 하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황 대표의 단식은 개연성도 없고 공감도 되지 않는다"라며 "정책 전환은 우리가 정권을 잡아서 해야지, 이게 단식으로 해결할 문제인가"라고 비판했다.


sgk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