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충북경실련, 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공익감사 청구

20일 시민 585명 연명…"대표적 예산낭비"

(청주=뉴스1) 남궁형진 기자 | 2019-11-20 13:57 송고
충북·청주경실련은 2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제조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시민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2019.10.23/뉴스1© 뉴스1
충북·청주경실련은 2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제조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시민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2019.10.23/뉴스1© 뉴스1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사업에 대한 예산낭비 등을 주장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이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충북·청주경실련은 20일 "'청주시 문화제조창(열린도서관) 도시재생사업의 예산낭비 및 민간기업 특혜'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단체는 보도자료를 통해 "청주시가 공론화 과정 없이 문화제조창 5층에 일명 열린도서관 시설을 만들었다"며 "조성사업비와 10년간 관리운영비 등 총 125억원의 예산이 전액 시비로 투입되지만 공공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다"고 감사 청구 이유를 밝혔다.

또 "문화제조창 사업은 청주문화제조창위탁관리부동산투자신탁회사(리츠)가 주도하고 LH공사가 자산관리를 맡는 구조에서 시의 공익적 역할은 축소됐다"며 "민관 협력을 통해 도시재생의 혁신모델을 만들겠다는 취지마저 퇴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제출한 감사청구서에는 이재덕 집행위원장 외 시민 585명의 연명이 담겼다.
경실련 측은 공익감사는 시민단체나 19세 이상 300명 이상의 국민이 청구할 수 있지만 공론화를 위해 시민 연명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시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옛 연초제조창 일원을 리모델링한 뒤 이곳을 문화제조창C로 명명하고 원더플레이스를 이곳을 운영할 민간사업자로 선정했다.

이후 시와 원더플레이스는 문화제조창 5층에 도서공간과 서점을 결합한 열린도서관 운영을 추진해왔다.

민간업자가 2100여㎡ 규모의 도서관에 책을 제공하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한편으로 서점 운영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식이다.

하지만 민간업자가 서점과 도서관을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부적절하고 이 과정에서 지역 서점이 배제됐다는 지역 시민단체와 시의회 등의 지적이 일면서 시는 도서관과 서점을 분리하기로 했다.

또 지역 서점조합을 우선 협상자로 선정하고 서점 운영 방안과 임대료 등을 두고 논의를 벌였지만 임대료 차이를 좁히지 못해 결렬됐다.

시의회는 열린도서관 등 사립도서관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청주시 사립 공공도서관 운영비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한 상태다.


ngh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