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금태섭 "'대통령이 하니까 무조건 찬성'보다 올바른 평가 해야"

공지영 작가 언급에…"작가에게 기대하는 건 비판 정신"
공수처엔 "우리당 의원들도 걱정…충분히 논의돼야"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19-11-06 14:45 송고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 News1 오대일 기자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자신을 포함한 총선기획단 인선 소식에 "국민이 우습냐"고 비판한 공지영 작가를 향해 "'대통령이 하니까 무조건 찬성해야 된다'는 것보다 올바른 정책에 대한 평가를 해야 되지 않나 싶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한 사람의 독자 입장에서 좋아하는 공 작가에 대해 말씀을 드린다면, 우리가 작가에게 기대하는 것은 비판 정신"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는 전날 공 작가의 페이스북 게시물이 언급된 데 따른 것이다. 공 작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평생 숙원인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반대하는 금태섭을 앞세워 문 대통령 중간 평가니 표를 달라고 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가족을 인질로 잡아 조국 전 장관을 괴롭히고, 민주당은 문 대통령을 인질로 잡으려 한다. 국민들이 우습지?"라고 적었다. 

금 의원은 "예를 들어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한 사람도 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고 좀 무리스러운 논리를 동원해서까지 전부 방어에 나섰다면 과연 국민들의 공감을 살 수 있고, 또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도움이 될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저는 (공수처라는) 권력기관을 새로 만드는 일에 대해서는 마지막 표결에 이르기까지 아주 솔직한 의견을 얘기하면서 토론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금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도 공수처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실제로 우리 당 의원들도 당론이라서 밖에 말씀은 안 하지만 여러가지 걱정들을 하신다"며 "충분히 논의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책을 만드는 것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만들었냐'나 명분 같은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정책을 만들었을 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느냐. 그리고 그것이 어떤 효과가 있는가를 가지고, 특히 집권여당은 평가를 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제기되는 불출마설에 "(당이) 쇄신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것이 불출마라는 방법을 반드시 탑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초선인 이철희·표창원 의원이 '조국 사태' 등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내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편 금 의원은 총선기획단 활동과 관련해 "과감하게 젊은 분들을 좀 영입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두 명을 리얼리티쇼 뽑듯이 하는 게 아니라 여러 분이 들어와서 목소리를 함께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그러려면 비례대표의 상당 부분을 청년층에 할당하는 그런 획기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oho090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