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기정 "소리친 건 잘못…靑 정무수석이 왔다갔다 시계추냐"

"소리친 것 잘못이고 책임지지만 국회도 회의 진행 생각해야"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전형민 기자 | 2019-11-06 11:51 송고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 특별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2019.1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 특별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2019.1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향해 고성을 지른 것과 관련해 "제가 소리친 것은 잘못했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지라면 얼마든지 질 문제"라면서도 국회를 향해 "회의 진행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비경제부처 부별심사가 운영위의 청와대 국감 후폭풍으로 파행을 빚은 뒤 기자들과 만나 "어젯밤 늦은 시각에 여야 간사 합의로 오늘 제가 (예결위에) 참석해야 한다고 알려서 참석을 했는데 회의가 열리지 않아서 당황스럽다"며 이렇게 말했다.
강 수석은 "(운영위에서 고성 논란이) 발생 5분 내에 제가 유감 입장을 표했고 여야 동의로 잘 끝났다고 생각했으며 오늘 또 그와 관련한 메시지를 준비해 답변을 다시 하라면 하려고 준비를 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국회를 향해 쓴소리도 이어갔다. 그는 "오늘만 해도 매우 중요한 점심약속이 있었고 다른 국무위원들도 하는 말인데 국회는 왜 질문하고 답을 (못하게 하느냐)"며 "그날(운영위) 영상을 돌려보라. 피감기관 증인 선서한 10여명의 분들 중 제대로 답변한 분(이 있느냐)"고 물었다.

강 수석은 "그냥 마이크 앞에 불러 세워서 질의하고 답변을 안 듣거나 답변을 했는데 뭉개거나하는 이런 회의 진행은 국회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야당의 정부에 대한 비판은 권리라고 생각하는데 안보 문제는 접수해 주는 것이 야당의 의무가 아닌가 싶다"며 "이런 생각이 그날 다소 거칠게 폭발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회의에서 자신의 국회 출석이 무의미하고 국회에 올 이유가 없다고 말한데 대해 "정무수석이 왔다리 갔다리하는 시계추가 아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나 원내대표를 찾아갈 것이냐'는 질문에 "국회도 오지 말라는데 찾아가면 어깃장"이라며 "시간이 좀 지나고 해야 풀려서 찾아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처럼 국회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강 수석은 재차 야권의 이해를 촉구했다. 강 수석은 "국회가 저 때문(에 파행)이라고 하면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겠다"며 "제가 소리를 친 것은 피감기관 증인 입장에선 잘못했는데 이것을 빌미로 국회 공전은 아쉽다"고 했다.

그는 "저 때문에 국회가 원활히 돌아가지 않는 점은 국민께 송구하고 나경원 원내대표와 야당은 통 큰 마음으로 양해를 해주시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앞서 이날 오전 예정됐던 국회 예결위의 비경제부처 대상 부별심사가 파행됐다. 야권은 강 수석의 답변태도 논란 등을 놓고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예결위 출석과 운영위 국감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