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군산우리땅찾기시민모임 "생화학균 반입한 주한미군 철수"

(군산=뉴스1) 김재수 기자 | 2019-11-04 11:44 송고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이 4일 오전 10시 군산미공군기지 정문앞에서 미군의 생화학균 반입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뉴스1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이 4일 오전 10시 군산미공군기지 정문앞에서 미군의 생화학균 반입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뉴스1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은 4일 미국의 화학전 대응실험을 즉각 중단하고 군산미군기지에 반입된 생물작용제(무기)와 연구소를 즉각 폐쇄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땅찾기시민모임은 이날 오전 전북 군산미군기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미국이 군산미공군기지 제8의료지원대 등 4곳 기지에 생산이나 저장, 이동이 금지된 치명적인 독소 물질인 보툴리늄과 포도상구균 등 생화학물질을 국제우편을 취급하는 페덱스(Fedex)를 통해 반입했다"며 "정부는 주한미군이 생화학 방어 프로그램인 '센토(CENTAUR)' 지원을 목적으로 군산 등 4곳의 실험실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화학무기의 개발, 생산, 저장, 취득, 비축은 국제조약인 '생물무기금지협약(BWC)'에 금지돼 있으며 국내법인 생화학무기금지법과 감염병예방법에 의해서도 반입·이동시 사전신고·허가를 받도록 엄격하게 관리, 통제되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국내법을 명백하게 위반한 주한미군 책임자를 처벌해야 하며, 도날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화학무기를 한국에 반입시킨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미국이 화학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세균 등의 저장·획득·비축·생산·이전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는 생물무기금지협약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미국정부는 한국에서의 생화학전 대응 실험과 훈련을 즉각 중단하고 일체의 화학무기를 폐기해야 하며 관련 연구소를 폐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한미당국은 결코 이번 사안을 은폐하거나 회피해서는 안된다"며 "화학무기 반입 사건과 관련해 국민들의 안전과 주권을 최우선으로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그 과정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군산미군기지우리당찾기시민모임은 군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과 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 등 15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kjs6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