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당 "'기무사 계엄령 문건' 사실관계 확인 위해 노력"

"친위 쿠데타 일으킬 수 있는 위협적 사건"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2019-10-24 10:38 송고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회의. 2019.10.24/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회의. 2019.10.24/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정국에 작성된 계엄령 검토 문건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헌법자체를 부인하고 주권자인 국민들을 대상으로 무력으로 친위 쿠데타를 일으킬 수 있는 위협적인 사건이다 보니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확인하기 위해 엄중하게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전날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와 각 당별 의원 1명이 참석한 '3+3 회동'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제 개편안을 둘러싸고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과 관련해선 "패스트트랙에 공조했던 다른 야당들과의 협상도 동시에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어제 1시간반에 걸쳐 그간 선거법과 관련한 각 당의 입장과 소회를 충분히 나누며 차이가 이는 부분에 대해서 공감했다"며 "선거법안은 아직도 한달 이상의 숙의 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 때까지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선거법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보다 정당간 합의 이끌어내는 것이 최선이라는 점에 대해 충분히 동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se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