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SR통합' 외친 철도노조…11월 파업엔 '승객'까지 등돌린다

3일 파업에 SRT 입석까지 만석…"그나마 SRT 파업 안해 다행"
코레일 안팎도 우려 "파업하면 통합반대 여론에 불붙이는 꼴"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19-10-20 15:11 송고 | 2019-10-20 16:11 최종수정
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철도노조 지도부가 SR과 통합을 내달 파업 이유 중 하나로 주장하고 있지만 되레 통합반대 명분만 주는 것 같아 불안하다."(코레일 직원)
철도노조가 SR 통합·4%대 임금인상 등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11월 본격적인 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정부와 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11일 진행된 3일간의 경고성 파업에 KTX 운행률이 60%대까지 떨어졌고 파업중단에도 운행 정상화까지 반나절 이상이 시간이 소요됐다. 여기에 열차 취소와 운행률 저하에 따른 코레일의 하루 손실액도 수십억원에 달한다.

매년 적자와 흑자의 경계를 간신히 조율하고 있는 코레일의 입장에선 최장 파업으로 기록된 2016년의 사례가 재현될 경우 회복하기 힘든 피해를 예상하고 있다.

민주노총 주도의 철도노조가 강행하고 있는 철도파업에 대해선 코레일 직원들의 견해도 크게 엇갈린다. 철도노조가 코레일 직원들의 염원인 SR과의 통합을 가장 큰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파업 자체가 통합반대의 명분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SR는 철도경쟁력 강화를 명분으로 정부 주도하에 코레일과 별도의 철도운영사로 출범했다. 현재 수서~부산역과 광주송정역 등에서 코레일과 경쟁하고 있다. 코레일 노사는 SR 개통 이후 줄곧 철도공공성 훼손을 이유로 SR통합을 주장해왔다. 문재인 정부에선 지난해 6월 코레일과 SR 통합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지만 지난해 12월, 강릉선 KTX 탈선사고 이후 연구용역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문제는 철도노조의 '3일 파업'에서 불거졌다. 코레일의 주력인 KTX 운행률이 60%대까지 떨어진 가운데 SR이 입석 승객까지 받아가며 파업기간 고객편의 확보에 나서면서 SR 운영에 대한 호의적인 여론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평소 KTX를 타다 파업으로 어렵게 SR의 고속열차인 SRT를 구해 내려간 30대의 한 승객은 "한쪽이라도 파업을 하지 않아 다행"이라며 "둘다 파업 중이라면 크게 낭패를 볼 뻔했다"고 말했다. 이 기간 입석까지 추가한 SRT 좌석 판매율은 100%를 기록했다.

코레일 내부에서도 이같은 기류가 엿보인다. 코레일의 한 직원은 "파업이 장기화될수록 실익은 물론 여론의 호의도 SR이 가져가는 모양새"라며 "파업은 결국 명분인데 철도공공성 훼손을 막는다는 노조의 SR통합 명분이 파업으로 더욱 희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가 사측에 대한 메시지를 대정부로 전환하며 파업의 명분쌓기에 골몰하고 있지만 결국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인 까닭에 파업이 강행될수록 SR 유지를 지지하게 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적어도 SR 통합을 근거로 파업을 강행한다면 명분과 실리 모두 타당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 철도전문가는 "정부가 KTX 탈선사고 이후 통합 논의를 잠정 중단한 것은 우선 철도안전을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코레일 사측이 지난해 말 이후 철도안전 확보를 위해 기울인 수개월간의 노력도 결국 통합을 위한 장기적인 행보인데 이번 파업으로 안전이 흔들릴 경우 자칫 모든 것이 원점으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h99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