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RO 무산된 청주에어로폴리스 '헬기 정비+α' 선회?

충북경제자유구역청, 1지구 5개 활용안 검토
실현 가능성·기대효과 등 18일 전문가토론

(청주=뉴스1) 송근섭 기자 | 2019-10-17 12:09 송고

© 뉴스1 자료사진
© 뉴스1 자료사진

항공정비(MRO)단지로 육성할 계획이었던 충북경제자유구역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가 헬기 정비를 중심으로 한 혼합형 단지로 방향을 수정하는 분위기다.
전형식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17일 도청에서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2012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청주에어로폴리스는 MRO를 중심으로 하는 복합항공단지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충북도와 경자청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아시아나항공 등과 MRO단지 조성을 추진해 왔지만 줄줄이 사업을 포기했다.

MRO 물량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공군기지와 인접한 부지가 군사시설보호법 등의 제약을 받아 사업성이 낮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MRO 파트너였던 아시아나항공이 2016년 8월 손을 뗀 이후 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은 아직까지 표류 중이다.

그러는 사이 경남 사천과 KAI가 항공 MRO사업 대상자로 지정됐고, 인천도 MRO 특화단지 조성에 속도를 내면서 에어로폴리스 1지구의 경쟁력은 낮아진 상태다.

사실상 고정익(동체에 날개가 고정된 비행체) 중심의 MRO단지 추진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경자청은 5개 활용방안을 놓고 막바지 고심 중이다.

첫 번째 방안은 회전익(회전하는 날개로 양력을 발생하게 하는 비행체) MRO단지로 조성하는 것이다.

최근 헬기정비 관련 업체 5곳이 에어로폴리스 1지구 입주를 희망하는 등 실현 가능성도 높다.

다만 회전익 중심 MRO단지를 조성하면 향후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의 부지 활용 등 미래수요를 대비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된다.

충북경제자유구역 에어로폴리스 토지이용 계획도.© News1
충북경제자유구역 에어로폴리스 토지이용 계획도.© News1

두 번째 방안은 기존과 같은 고정익 중심의 MRO단지를 계속 추진하는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외 상황이 녹록치 않을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아시아나 계열 항공기 등을 제외하면 국내 정비 수요가 90여대 밖에 되지 않아 사업성도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가장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은 '회전익+α' 단지다.

에어로폴리스 입주를 희망하는 헬기정비 관련 업체를 유치하고, 향후 국방부가 군용헬기 정비를 민간외주로 전환하면 수주하는 방식으로 단지를 우선 활용하는 것이다.

여기에 청주공항 거점항공사인 에어로K나 화물전용 저비용항공사(LCC) 등 사업 확장을 대비해 유보지를 남겨두는 방식이다.

이 경우 2000억원대 투자 유치와 1천여명의 고용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단기간 내 국내 항공정비 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으로 F-35전투기 정비창 활용과 부지활용을 유보하는 방식이 4~5번 방안으로 고려됐지만 실현 가능성이나 향후 전망이 불투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5개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장·단점을 분석해 온 충북경자청은 '회전익+α' 단지가 실현가능성이나 기대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 여론 수렴에 나섰다.

이날 추진상황 브리핑에 이어 18일에는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주최로 전문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각계 여론을 듣고 세부 추진방향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전형식 청장은 "5개 활용방안을 검토한 결과 3안(회전익+α)이 적합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조만간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활용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songks85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