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2021년 수출 전 과정 디지털화…"시간·비용 90% 이상 절감"

정부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 발표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9-10-14 10:33 송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정부가 2021년까지 디지털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조달부터 계약, 통관, 결제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무역 기반'(u-Trade Hub 2.0, uTH 2.0) 구축 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정부가 올해 연이어 내놓고 있는 수출구조 혁신 방안의 하나로, 무역업체 거래비용 축소와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등을 위한 7대 과제로 나눠진다. 정부는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90% 이상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핵심은 2021년까지 블록체인,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무역 플랫폼 구축이다. 기업들에게 수출,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진출 정보를 제공하는 단일 포털인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만들어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정보를 한데 모은다.

정부는 기업 영업비밀을 제외한 무역거래 정보의 처리, 분석, 활용을 허용하며 관세청이 보유한 기업별 정보도 수출 지원기관과 공유하기로 했다. 수출기업들이 조달, 계약, 통관, 물류 등 수출 전 과정에 걸쳐 거래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또 무역금융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올해 12월부터 외국환은행과 유관단체,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등이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개시한다. 수출기업은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외국환을 지급할 수 있다.

이외에도 소재·부품·장비 기업 간 전자상거래 수출(B2B) 확대를 위해 코트라(KOTRA)의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인 '바이코리아'에 소재부품장비 전용관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하며, 소비재 중심 전통 전자상거래 수출(B2C), 유명 유튜버·파워블로거 등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글로벌 전문몰 기업도 지원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번 대책은 세계 디지털 무역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며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정보와 수출지원 서비스를 통합하는 등 수출기업이 현장에서 요청한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jep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