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 국감도 '조국 대전'…野 집중 공세에 與 나경원으로 응수

[국감현장]공익인권법센터·서울대병원 진단서 의혹 제기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 서울대 연구 특혜 의혹으로 반격

(서울=뉴스1) 이진호 기자, 김도용 기자 | 2019-10-10 13:53 송고 | 2019-10-11 09:17 최종수정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서울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찬열 교육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서울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찬열 교육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10일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등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조국 법무부장관 자녀 특혜 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야당의 공세에 여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문제로 되받았다.
이날 오전 관악구 서울대 교내 행정관에서 열린 서울대 등 11개 수도권 국립대에 대한  국감에서 여야 위원들은 조 장관과 나 원내대표 자녀 관련 의혹에 대해 날선 공방을 펼쳤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인턴을 지원했다고 한다"며 "서울대에 20년 넘게 봉직하며 고교생 인턴을 본적이 있냐"고 물었다. 오 총장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없는 것은 아니다. 소논문(R&E) 프로그램으로 함께 실험하는 경우도 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또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하는데 해당 공고가 인터넷에 없다. 없는 공고를 보고 지원하는게 말이 되느냐"고 묻자 오 총장은 "공익인권법센터 행정 컴퓨터를 올해 초 폐기한 일이 있다"며 "이전 것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이 사항은 고교생은 대상이 아닌 것으로 나와 있다"고 밝혔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한 이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휴학할 때 제출한 병원 진단서에 의혹을 제기했다. 진료 예약을 잡기도 힘든 서울대병원에서 진단서가 하루만에 발급된 것이 특혜라고 지적했다.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의 서울대 교수 휴직 문제를 짚었다. 김현아 의원은 "(조 장관이)서울대 휴직 기간으로 3년을 넘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 3년이 민정수석 임명부터 3년인가, 법무부장관(임명부터) 3년인가"라고 질의했다. 오 총장은 "관행상(3년) 이라며 "밖에 나가 있는 전체로 3년"이라고 말했다.

여당 간사인 김한표 의원은 관악회로부터 받은 장학금에 대해 "(장학금은) 반납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나"라고 물었고 오 총장은 "(반납) 안 받았다"고 답했다.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서울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서울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반면 여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의 서울대 연구 특혜 의혹으로 공세를 펼쳤다. 나 원내대표 아들이 서울대 교수의 도움을 받아 연구를 한 점과 연구포스터에 1저자로 등재된 것은 특혜였다고 지적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나 원내대표 아들의) 저자 표시, 등록비용, 중복 등록 등 의혹이 많다"며 "(연구) 포스터는 불조심 포스터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나 원내대표 아들의 연구는) 서울대 프로그램 소속이 맞았나. 맞는 선출 절차가 있었느냐"라고 질의했다. 이에 오 총장은 "없었다"고 말했다.

같은당 박경미 의원은  "(나 원내대표 자녀의) 실험 아이디어는 윤모 교수가 아이디어를 제공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질의에 앞서 국감 돌입 초반에도 의원들의 자료 요청이 잇따랐다. 곽상도 의원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조국 장관 딸이 받았던 환경대 장학금과 관련해 관악회에서 조씨의 계좌번호를 어떻게 파악했는지, 나머지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어떻게 지도교수 추천을 받았는지에 대한 조사결과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곽 의원은 "2014년 관악회와 송강재단간 오간 공문과 장학금 지급내역을 오전 중에 제출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학재 한국당 의원은 "서울대에 조 장관에게 지급한 PC와 관련해 자료 요청을 한다"고 말했다. 김현아 의원은 "조 장관이 서울대에 휴직을 신청할 때 이뤄졌던 회의록을 제출하기 바란다"며 "조 장관이 본인과 관련한 휴직 회의를 하기 전 전달한 입장문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경미 의원은 "유력 정치인 아들 김모씨 외에도 어떤 고교생이 실험실을 사용했는지, 김씨와 포스터 외에 IRD(독자연구개발) 누락이 있었는지 확인 부탁한다"고 말했다.

서영교 의원은 "미성년들을 논문 저자로 같이 등록한 사례가 있는지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jinho2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