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윤석열 '조국 임명시 사퇴' 靑에 전했다니"… 檢 "사실 아냐"

박홍근 의원, 대정부질문서 관련 보도 언급하며 "들은 바 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9-09-30 21:49 송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9.9.3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9.9.3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직전 청와대에 '임명을 강행하면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내용의 여권발 보도가 나오면서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커지고 있다. 대검찰청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윤석열 총장의 '조국 임명시 사퇴' 발언 보도를 언급하면서 "(그렇게) 말했다고 제가 들은 바가 있습니다. 사실인가요"라고 질문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에 대해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것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며 "사실관계는 확인해드리지 못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만약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다른 것보다 대통령의 인사권에 검찰총장이 명백히 도전한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검찰을 겨냥했다.

이어 박 의원은 "대통령께서 성찰과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주문한 지 이틀만에, 촛불집회 이후 단 하루만에, 윤 총장 스스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한 지 불과 몇시간만에, 오늘도 단독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건의 보도가 있었다"며 "사실상 검찰이 이정도면 대통령과 국민에 '웃기지 마라, 우리 식으로 하겠다'고 도발한 것으로 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의했다. 그러자 이 총리는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고만 답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윤 총장이 조국 장관 임명 직전에 '임명을 강행할 경우 본인이 사표를 내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