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미래 '하태경 징계'로 또 충돌…손학규·지상욱 공개설전

지상욱 "조국 철회 말할 게 아니라 하태경 징계 철회해야"
손학규 "윤리위 결정, 대표가 철회 못해"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김민석 기자 | 2019-09-20 10:09 송고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47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손학규 대표에게 하태경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질문을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19.9.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47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손학규 대표에게 하태경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질문을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19.9.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바른미래당이 20일 하태경 최고위원회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징계 건을 두고 또다시 충돌했다. 퇴진파인 지상욱 의원과 손학규 대표가 공식 석상에서 충돌하면서 당내 갈등이 일파만파 커지는 모습이다.  

지상욱 의원은 20일 국회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윤리위원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상정된 상황에서 하 최고위원의 징계 결정은 당헌·당규 위반이라는 취지의 설명을 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국 임명 철회를 말할 게 아니라 하 최고위원의 징계를 철회해야 앞뒤가 맞다"고 손 대표를 직격했다.

지 의원은 "하 최고위원은 (전당대회에서) 손 대표 다음으로 표를 얻은 사람"이라며 "하 최고위원이 물의를 빚었지만 네 번이나 공개적으로 사과했고, 또 징계도 당시가 아닌 몇 달이나 지난 후에야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헌·당규에 따르면 윤리위원장은 불신임당한 상태라 윤리위를 열수 없다"며 "선출된 제2의 최고위원을 정치적으로 참수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지 의원은 "손 대표는 혁신위원회에 대한 최고위 의결 사항을 거부했다. 그것이야말로 당헌·당규 위반"이라며 "바른미래당은 손 대표의 사당이 아니다.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철회를 검토해 달라"고 밝혔다.

이에 손 대표가 "당 윤리위원회 결정을 당 대표가 철회할 수 없다"고 말하는 도중 지 의원이 자리를 뜨려하자 일부 당원이 지 의원에게 "사과하라"며 길을 막는 등 소동이 일기도 했다.

손 대표는 지 의원이 이석한 이후 "윤리위 결정은 안타깝지만, 당의 독립기관인 윤리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윤리위원장 불신임안 제출 이후 이뤄진 결정은 원천무효라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주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18일 제출된 윤리위원장 불신임 요구서와 19일 제출된 긴급안건 상정요구서 모두가 하 최고위원이 날인한 것이라고 언급한 뒤 "직접적 이해 당사자인 하 최고위원이 날인한 불신임 요구안과 긴급안건 상정요구서 모두 효력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손 대표 "당의 독립기관인 윤리위의 결정을 두고 손학규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배후에서 조종하는 것처럽 하는 분들에게 경고한다"며 "개인적 모독을 넘어 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에 대한 모독이라는 점을 자각하고 윤리위에 대한 공격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말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