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국사퇴는 국민명령, 거역하면 대통령 퇴진"…한국당 촛불집회(종합)

3일째 광화문 촛불집회…황교안 "목표는 文정권 심판"
"檢개혁보다 양심·가정 개혁부터"…연사들 발언도 수위↑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9-09-19 22:16 송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 촉구 촛불집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 촉구 촛불집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자유한국당이 19일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광화문 촛불집회를 사흘 연속 진행했다.
한국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문회화관 앞 계단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투쟁' 촛불집회를 벌였다.

이날 집회에선 조국 장관에 대한 '파면' 요구를 넘어 문재인 대통령과 현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커졌다. 특히 문재인 정권 '심판론'이 제기된 것은 물론 '국민저항권' 행사 등 정권 퇴진론이 분출되기도 했다.

황교안 대표는 "제가 63대 법무부장관을 지냈고 62명의 전임 장관이 있었다. 그런데 조국 같은 사람은 정말 듣도 보도 못한 사람"이라며 "이런 사람이 법무부장관 자리에 앉아서 되겠나. 끌어내려야 하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오늘 아침에도 언론보도를 보니 새로운 의혹들이 10개가 더 보도됐다"며 "장관에 임명된 지 열흘이 지나도 새로운 의혹 기사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이런 양파는 처음 봤다"고 비판했다.
이어 "거짓말, 철면피, 위선자, 범법자가 스스로 내려오겠나"라며 "우선 끌어내려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조국이 아니다. 문재인 정권이다. 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 제가 앞장서겠다. 애국시민 여러분 함께해서 문재인 정권을 이겨내고 조국을 끌어내리자"라고 호소했다.

황 대표는 나경원 원내지도부의 '전략실패' 비판이 나오고 있는 조 장관 청문회 수용에 대해 "그때 청문회를 해서 이 친구(조국 장관)가 한 거짓말이 드러나고 있니 않나"라며 "청문회를 하지 않았으면 (현재 의혹들이) 거짓인지 아닌지 그 자체를 놓고 시비가 붙지 않았겠나"라고 옹호했다.

그러면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이자 자신의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을 무대 위로 불러 격려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전날 삭발행렬에 동참한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오늘 3400명의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했다. 그 내용은 우리가 지금 외치는 것처럼 조국은 사퇴하고 스스로 나가서 수사를 받으라는 것"이라며 "어것이 우리 국민들의 상식이고 대통령을 향한 지상명령"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런데 국민의 지상명령을 따르지 않고 거역하는 대통령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여러분은 아는가"라며 "거기에는 철퇴, 국민저항권 행사만이 답이다. 그것 밖에 없다. 대통령을 퇴진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이날 집회는 여느 때와 달리 음악공연 등 문화행사의 비중을 높이고 박수, 웃음, 환호가 계속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역시 연단에 선 청년·여성 등 연사들의 발언은 날이 갈수록 거세지는 모양새다.

배현진 한국당 송파을 당협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집회에서, 참석자들은 사회자와 연사의 선창에 이어 '범죄자 조국 즉각 구속하라' '네 자식만 소중하냐. 위선 조국 물러나라' '국민 합병 유발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사죄하라' 등 구호를 함께 외쳤다.

이동욱 경기도의사회 회장은 조 장관 딸의 연구논문 제1저자 의혹에 대해 "질병을 치유해달라고 제공했을 신생아들의 혈액을 딸의 논문 저자 특혜, 의학전문대학원 부정 입학에 이용했다. 그런데도 사과 한마디 없다"며 "또 유급을 2번이나 했는데 장학금을 주는 것도 처음봤다. 그건 뇌물이고 반칙이다"라고 주장했다.

권수미 한국당 청년부대변인은 "우리가 법무부장관에게 대단한 것을 바랐나. 우리가 바란 것은 최소한의 도덕성과 윤리성 아니었나"라며 "가족 범죄자가 법무부장관인 나라는 아마 대한민국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무슨 검찰개혁을 하나. 본인 양심 개혁부터 해야 되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다섯 아이의 엄마'라고 자신을 소개한 김수진 인천시당 차세대여성위원장도 "이런 사람이 법무장관을 하는 게 합당한가. 가정개혁도 못하면서 검찰개혁을 하나"라며 "검찰개혁은 입 다물고 가정개혁부터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sgk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