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전시의회, 김경철 도시철도사장 후보자 '재산형성' 집중 추궁

인사청문간담회 의원들 질문 쏟아져
'수서발 KTX 민영화 앞장' 논란 등 따져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19-09-19 17:00 송고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가 19일 오전 대전시의회 운영의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간담회에서 시의회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가 19일 오전 대전시의회 운영의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간담회에서 시의회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대전시의회는 19일 김경철(59) 제8대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회를 갖고 재산 형성 과정을 집중 추궁했다.
하지만 김 후보자가 명확하게 해명하지 못해 시의회의 적격 채택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찬술 의원(민주당·대덕2)은 “김 후보자가 보유하고 있는 5개 필지중 4개는 재개발 지역으로 일반 사람들한테는 투자 가치가 없는 말 그대로 '맹지'인데 소개를 받아 샀다고 하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한국교통연구원장 등 후보자가 근무했던 이력에 비춰 갖고 있는 정보를 갖고 산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아들 부부는 현재 미국 유학중인 것으로 아는데 아들 명의의 빌라도 투기가 아니냐"며 ”도시철도 전문가보다는 차라리 부동산 전문가가 낫지 않냐“고 힐책했다.

우승호 의원(민주당·비례)도 "아들 부부가 미국에서 공부하며 조교를 하고 생활비를 벌고 있는데 지난해 왜 굳이 집을 샀느냐"며 "이것은 명백한 투기다. 20~30대가 공감하기 어렵다. 공직자가 되기 위한 도덕성은 낙제점“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2014년도 받은 퇴직금 일부와 아내가 33년 근무한 직장에서 받은 퇴직금·명퇴금과 전세금 받은 것을 합해 약 30억원 정도의 현금이 있었다“며 ”컨설팅사에 자문을 했더니 땅에 묻어두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해 그렇게 했다. 결코 개인적 지위나 정보를 이용해 투기를 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어 "평생 도시철도를 타면서 매일 5000원 정도는 아꼈으며, 담배·술·골프를 한 적이 없는 맞벌이 부부였다"며 "재산 형성 과정에 떳떳하다"고 항변했다.

19일 오전 대전시의회 운영의원회 회의실에서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대전도시철도노조가 ‘수서발 KTX 민영화에 앞장선 이명박 정권 하수인’으로 규정하면서 임용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질의가 쏟아졌다.

운용대 의원(민주당·서구4)은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 서울지하철 9호선에 3조원을 투자하고도 연간 120억원을 시가 부담케하는 적자 노선을 만들어 운영사인 외국 회사에 막대한 이익을 챙겨줬다"며 "노조는 후보자를 민영화 전문가로 보고 있다. 민영화 계획이 있느냐"고 따졌다.

김 후보자는 당시 상황을 상세히 설명한 뒤 “민영화는 공사 사장이 아닌 대전시장과 시의회의 합의가 필요하다”며 “저의 권한을 넘어서는 일인 만큼 계획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밖에 오광영 의원(민주당·유성2)은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철수 캠프에 이름을 올린 적이 있는데 실제 참여했느냐”며 “탁월한 능력 때문인지 정치권에서 찾는 곳이 많다”고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선거 당시 저는 필리핀에 살고 있었다. 이전에 도시철도 관련 정책 제안을 내놓은 것이 있는데 활용해도 되느냐 묻기에 승낙한 것”이라며 “실질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대전시의회 인사청문특위는 오는 23일 김 후보자에 대한 적격 여부에 대해 논의한 결과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