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사우디, 핵 기술 이전 받으려면 IAEA 핵사찰 협정 체결해야"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9-09-18 03:42 송고
릭 페리 미국 에너지장관. © AFP=뉴스1  
릭 페리 미국 에너지장관. © AFP=뉴스1  

미국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유엔 원자력감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핵사찰에 개입할 수 있는 협정을 체결할 경우에만 핵 기술을 제공할 것이라고 릭 페리 미국 에너지장관이 17일(현지시간) 거듭 밝혔다.

세계 최대의 원유 수출국인 사우디는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원자력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동 지역 내 경쟁국인 이란과의 긴장이 높아지면서 이 기술을 핵무기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는 지난해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면 사우디도 핵무기를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주 사우디의 신임 에너지 장관은 사우디가 핵 개발 프로그램을 위해 우라늄을 농축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사우디는 2020년에 한국, 미국, 러시아, 중국, 프랑스의 기업들이 예비 협상에 참여한 가운데 처음으로 원자로 2기를 건설하기 위해 수십억달러 규모의 입찰을 계획하고 있다.

페리 장관은 IAEA와 관련해 "우리는 사우디에 서한을 보냈다"며 "미국은 IAEA가 추가의정서에서 기대하는 것과 일치하는 사항들을 제시하고 적절하고 사려 깊은 검사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IAEA와 IAEA 회원국 간의 안전조치 협정에 추가되는 추가 의정서는 IAEA의 사찰단에 그러한 국가들의 핵 프로그램이 평화롭다는 것을 검증하는 데 있어 보다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한다.

130개 이상의 국가가 추가 의정서를 시행하고 있다. 이란과 주요 강대국(미·영·프·러·중 +독)과의 핵합의에서도 추가 의정서를 잠정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IAEA가 현지에서 불시 사찰을 실시한 것도 이에 근거한 것이다.

하지만 사우디는 IAEA에 가입하는 것을 거부해 왔다.

페리 장관는 "우리는 강대국이며 이 수준에서 활동해야 할 필요성을 알고 있다"며 "추가 의정서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만 일방적으로 '원자로 보유'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이다"며 "미 의회는 사우디가 추가 의정서에 서명하지 않는 한 미국의 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