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호주, 총선 앞두고 中 사이버공격 '알고도 쉬쉬'…왜?

로이터통신 보도…"연방의회·주요정당 해킹 피해"
"호주 정부, '무역 피해갈까' 문제제기 안해"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2019-09-16 14:42 송고
© News1 DB
© News1 DB

중국 당국이 지난 5월 호주 총선을 앞두고 의회와 주요정당을 노린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호주 정부는 자국 정보기관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중국과 무역에 악영향을 미칠까 쉬쉬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호주 정보기관인 ASD가 지난 5월 총선을 앞두고 연방의회 및 자유당·국민당·노동당 3개 정당이 중국발 사이버 공격을 당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전했다.

ASD은 당시 조사과정에서 중국 국가안전부가 사이버 공격 배후라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해커들은 호주 정부의 정책문서나 국회의원의 이메일 자료 등을 빼돌렸다고 한다. 보도 내용대로라면 중국 정부 차원에서 호주 총선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려 한 정황이 드러난 셈이다.

그러나 호주 정부는 이러한 사이버 공격 사실을 파악하고서도 중국 정부에 항의하거나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호주 외무부는 중국과의 무역관계에 해가 될까 이러한 조사 결과를 비밀로 유지해줄 것을 권고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한 질문에 호주 총리실이나 ASD 모두 답변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반면 중국 정부는 호주 총선 개입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 반박했다.

호주 경제는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중국은 호주산 철광석, 석탄, 농산물 등을 대량으로 수입하는 호주의 최대 교역국이다. 이 때문에 호주 전체 수출액 가운데 중국이 자치하는 비중만 1/3 이상이다. 또 연간 100만명 이상의 중국인 관광객과 유학생이 호주를 찾을 정도로 민간교류도 활발하다.

호주 정부가 사이버 공격 피해 사실을 처음 공개한 것은 지난 2월이다. 당시 스콧 모리슨 총리는 연방의회가 해킹 피해를 당했다며 "외국 정부가 공격한 것 같다"고 설명했었다.

호주와 중국은 지난해부터 화웨이의 5세대 이동통신(5G) 장비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다. 호주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반(反)화웨이 전선에 앞장서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wonjun4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