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경심 소환에 입닫은 검찰…추석 이후 '막바지 소환' 전망

한번에 조사…수사 기법상 효율에 정치적 부담 덜어
檢 '역풍 빌미' 소환 횟수·공개 여부로 잡음 사전차단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2019-09-12 07:00 송고
10일 오후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정경심 교수연구실이 굳게 닫혀 있다.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10일 오후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정경심 교수연구실이 굳게 닫혀 있다.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는 가운데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 시기가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정 교수를 둘러싼 사건 수사가 '현재 진행형'인 만큼 당장 소환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검찰은 정 교수 소환 계획과 관련해선 "방식과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며 일체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1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장관 일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을 비롯해 딸 조모씨의 입시비리·특혜 장학금 의혹, 동생 부부의 웅동학원 공사대금 채무에 대한 무변론소송 의혹 등 관련 수사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 교수의 소환은 그가 받는 여러 혐의에 대한 압수물 분석과 관련자 조사가 일정 부분 마무리된 이후 혐의의 윤곽이 어느 정도 그려진 '수사 막바지'가 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검찰이 조 장관 관련 의혹의 핵심인물로 정 교수를 정조준하고 있는 만큼, 정 교수를 상대로 단번에 여러 혐의에 대한 사실관계를 따져 묻는 것이 수사 기법상 효율적이란 판단에서다.

또한 현직 법무부 장관 부인을 여러 차례 소환하는 것도 검찰로서는 부담일 수 있다. 

검찰은 이같은 원칙론적 입장은 확인하면서도 정 교수의 구체적 소환시기에 대해선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통상 주요 사건 핵심 피의자에 대한 소환 일정이 사전에 공지되기도 하지만 검찰은 이번 정 교수 소환 일정과 관련해선 미리 알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정 교수가 받는 다른 혐의들에 대한 수사 경과를 보면서 효율적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방식과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소환 계획은 정해진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News1 민경석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News1 민경석 기자

법조계 안팎에선 검찰의 이같은 '신중론'엔 검찰을 관할하는 현직 법무부 장관을 겨냥한 전방위 수사로 법무부-검찰 대립 구도가 형성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검찰이 외부적으로는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며 '살아있는 권력'으로 평가받는 조 장관을 향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자칫 역풍의 빌미를 줄 수 있는 정 교수 소환 횟수나 공개 여부로 잡음을 일으키는 것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일각에선 검찰이 공소시효 만료 당일이라는 급박한 상황에서 정 교수 소환 조사 없이 전격 기소라는 승부수를 던진 만큼 소환 시기 역시 예측을 벗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검찰 입장에선 정 교수가 압수수색 전 자신이 근무하는 동양대 사무실에서 컴퓨터와 서류뭉치를 반출하는 등 증거인멸을 한 정황이 확인돼 '초기 수사 대응이 늦었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소환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정 교수는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함께 일했던 이인걸(46·사법연수원32기) 변호사를 비롯한 법무법인 다전 소속의 변호사들을 선임해 재판에 대비하고 있다. 전날엔 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1·2심 변호를 맡았던 LKB파트너스 김종근 변호사(56·18기) 등 6명이 추가로 선임계를 제출했다.


s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