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건 낙마상황"…조국 5촌조카, 청문회 전 '말맞추기' 정황

"이해충돌 문제 발생…2차전지 육성정책 맞물려 들어가" 우려
코링크 투자사 대표 "조국일가 자금인지 장관지명 후 알게 돼"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9-09-10 20:38 송고 | 2019-09-10 22:09 최종수정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9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9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의 사모펀드를 운영한 회사의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36)가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이거는 같이 죽는 케이스다. 정말 조 후보자가 낙마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펀드 주요 관계자와 말을 맞추려한 정황이 나왔다.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두 자녀, 처남 정모씨와 두 자녀 등 6명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 14억원을 투자했다. 5촌 조카 조씨는 코링크PE 운영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10일 조씨와 코링크PE의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가 투자한 업체인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의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조씨는 청문회를 앞두고 최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문재인 정부의 2차 전지사업을 언급하며 "이게 다 이해충돌 문제가 생긴다"고 말했다.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던 당시 정부가 추진한 2차 전지산업 육성이 코링크PE와 자동차 부품업체인 익성이 추진하던 사업과 얽혀 '내부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익성은 코링크PE가 만든 첫 사모펀드 '레드코어밸류업 1호'가 2016년 40억원을 투자한 곳이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가족의 투자금을 받은 뒤 사업목적에 2차 전지를 추가하고 익성의 2차 전지 자회사 IFM에 13억원을 투자했다.
조씨는 최씨에게 "(웰스씨앤티에서) IFM에 투자가 들어갔다고 하면 (문재인 정부의) 배터리 육성정책에 맞물려 들어간다. 완전히 빼도박도 못하는 상황이 된다"며 "IFM에 연결되면 WFM과 코링크 전부 난리난다"고 말했다.

WFM은 코링크PE가 2017년 10월 인수한 코스닥 상장회사로, 코링크PE는 비상장사이던 웰스씨앤티를 WFM과 합병해 우회상장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코링크PE는 교육업체였던 에이원앤(A1N)을 인수한 뒤 2차 전지사업을 추가해 회사명을 WFM으로 바꿨다. 정 교수는 WFM으로부터 2018년 12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월 200만원씩 자문료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조씨는 웰스씨앤티 투자금 중 용처가 불분명한 7억3000만원에 관해 최씨에게 "건설시행하는 데 뭐 건수가 있을까 싶어서 자금을 빌려줬다고 하라. 대여했다는 게 범죄는 아니지 않냐"고 말하자 최 대표는 "매출을 (올리려고) 한다고 해도 건설한다는 사람한테 7억3000만원을 그냥 빌려줬다? 이건 명분이 없다고 본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검찰에 제출했다고 한다.

최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코링크PE의 투자금이 조 장관 일가족의 자금인지 언제 알았냐'는 질문에 "(장관 지명 후) 이슈가 된 뒤 알았다"고 답했다.

'조씨가 투자하면서 웰스씨앤티를 WFM과 합병해 우회상장하려고 시도한 것에 관여돼 있냐'는 질문에는 "관여가 안 돼 있다. 납품할 수 있는 기회 정도로 (생각했다)"라며 "합병이 뭔지, 우회상장인지 그 내용을 모른다"고 말했다.


kuk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