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문사회 연구소' 74곳 신규 선정…최대 6년간 연 2억원 지원

"학문후속세대 연구 지원"…박사급 연구자 필수 채용

(서울=뉴스1) 이진호 기자 | 2019-09-10 06:00 송고
교육부 청사 전경(뉴스1 DB)© News1 장수영
교육부 청사 전경(뉴스1 DB)© News1 장수영

경희대를 비롯해 대학 연구소 74곳이 인문사회 연구 거점으로 선정돼 국가로부터 최대 6년간 연구비 지원을 받는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 선정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연구소 육성·운영계획과 연구과제 수행, 인력양성 계획 등의 평가를 통해 292개 신청 연구소 중 총 74개의 연구소가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인문사회연구소들은 최대 6년간 연 평균 2억원을 연구비로 지원받는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3년간 연구비를 지원한 뒤 중간 평가를 거쳐 추후 3년간 계속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신규선정으로 교육부 지원을 받는 인문사회 연구소는 총 171개로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인문사회 연구소는 △전략적지역연구형 △순수학문연구형 △문제해결형 △교육연계형 등 총 4가지 유형으로 구성된다.

신북방·신남방 정책 등 지역학 연구를 진행하고 지역전문가를 육성하는 전략적지역연구형으로는 경희대 한국고대사·고고학 연구소와 서강대 동아연구소를 비롯해 4곳이 선정됐다. 

기초학문 분야와 해외 학술서 번역 등을 목표로 한 순수학문연구형은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를 비롯해 고려대 한자문화연구소 등 35곳이 선정됐다.

이주민이나 미세먼지 등 국가 문제를 연구하는 문제해결형으로는 건국대 이주·사회통합연구소와 선문대 글로벌지속가능경제발전 경제연구소를 비롯해 총 15곳이 뽑혔다. 대학의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초중등 교육 교재 개발 등을 목표로 하는 교육연계형으로는 중앙대 다문화콘텐츠 연구원과 가톨릭대 인간학연구소 등 20곳이 선정됐다.

이들 인문사회 연구소는 학문후속세대가 안정적인 연구활동을 하도록 2명 이상의 박사급 연구인력을 반드시 채용해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소 2명의 박사급 인력이 참여하도록 해 이들이 전임 연구 일자리를 얻기 전까지 안정적으로 지원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승복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인문사회 연구자들을 위한 안정적인 연구거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다양한 인문사회연구소들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inho2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