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상 초유' 기자간담회…개운치 않았던 조국의 달변

조국 의혹 해소 '미지수'에 깊어지는 대치정국
조후보자가 직접 개최 요청…인사청문회 무산 선례도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2019-09-03 00:19 송고 | 2019-09-03 07:52 최종수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조국 후보자는 가족들의 투자가 얽힌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조국 후보자는 가족들의 투자가 얽힌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뼈아픈 실수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불법은 없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2019.9.2/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국회에서는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무산되고 '대국민 기자간담회'라는 사상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자정을 넘어서까지 국회에서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진행, 자신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직접 해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청문회가 무산됐다는 소식을 듣고 의혹 해명의 기회가 없다고 생각,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기자간담회 개최를 요청했다고 한다.

조 후보자가 기자간담회 장소를 국회로 택한 것 역시 철저한 계산으로 이뤄졌다. 그는 "정식 인사청문회는 아니지만 국회라는 공간에서 (간담회를) 하는 것이 저의 진정성을 드러낼 수 있겠다고 해서 부탁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자신에게 제기된 다양한 질문 모두에 답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기자간담회에 임했다. 다만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들이 해소됐는지는 미지수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주로 질문이 몰린 의혹은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과 진학 문제, 장학금 신청 여부,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이었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알지 못하고 이번에 알았다'고 답을 하거나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일관했다.

사실 조 후보자의 의혹이 명확히 해소될지를 놓고 시작부터 의문이 제기됐다. 입법기관인 국회가 아니라 자료제출을 강제할 수 없는 언론이 조 후보자의 의혹을 파헤친다는 것은 애초부터 무리였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선 조 후보자 기자간담회 시작 전부터 조 후보자가 자신의 의혹을 반박하면 그 자리에서 추가적인 검증을 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게다가 조 후보자 기자간담회로 정국이 더욱 얼어붙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야권은 정부여당이 조 후보자 임명 강행의 전제조건으로 기자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보고 있다. 만약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대치정국은 더욱 가팔라질 수밖에 없다.

여야는 이날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지만 조 후보자 문제로 정기국회가 원활하게 흘러갈지는 미지수다.

당장 여야는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놓고 엇갈린 평가와 함께 향후 대치정국을 예고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아쉽지만 부득이 진행되는 오늘의 기회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의 직에 맞는 국민께서 납득할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국민께 충분히 드러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법으로 규정된 민주적 절차에 대한 유린"이라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강행한 것은 3권 분립을 무색하게 한 상상할 수 없는 초법적 발상이며, 국민과 국회를 비웃은 가증스러운 정치공작이자 동정 여론을 만들려는 대국민 사기 쇼의 결정판"이라고 밝혔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과 조 후보자의 일방적, 기습적 기자간담회는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자 폭거"라며 "권력에 의한 새로운 횡포를 전례로 남겼고, 법으로 규정된 민주적 절차에 대한 유린"이라고 비판했다.

이승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조 후보자 기자간담회를 실시한다. 의혹에도 임명하겠다는 의미"라며 "조국 감싸기가 지나치다. 기자간담회 명분도 없다"고 꼬집었다.

대국민 기자간담회가 잘못된 선례를 남겼다는 지적도 있다.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실시하지 못할 경우 또다시 대국민 기자간담회 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줬다는 비판이다.

민주당은 야당의 무리한 요구로 청문회가 무산됐기에 의혹 해소 차원으로 기자간담회를 연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야권은 헌정사에 오점을 남겼다고 날을 세우고 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