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규LCC에 '투기자본' 날개? 대표변경 고심 깊어진 국토부

에어프레미아 대표변경 9월 연기…"투기자본 유입 논란 부담"
에어로케이 '내홍'도 부채질…이시종 충북지사 '격노'발언도

(서울=뉴스1) 김희준 기자 | 2019-08-29 07:18 송고 | 2019-08-29 09:11 최종수정
© 뉴스1

정부가 에어프레미아의 대표변경 신청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달 9월 중순으로 미뤘다. '투기자본' 수용이란 대내외적인 비판에 국토교통부가 당초 고려했던 면허변경 '조건부' 허용이 무색해졌다는 평가다.

29일 국회와 항공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26일 에어프레미아의 대표변경 신청의 조건부 허용을 검토했으나 최종 결정을 9월 중순으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면허변경 결정 시점은 최종 28일이지만 에어프레미아 측에 추가자료를 요청해 사실상 결정 시점을 늦췄다는 설명이다. 자료 요청 시 자료 제출을 위한 기간은 결정 시점에 산입되지 않는다.

항공업계에선 국토부가 대표변경 허용 결정 시점을 늦춘 것은 에어프레미아의 대표변경을 주장하고 있는 측이 정부가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면허 허가 시 가장 경계한 투기자본이란 부담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신규 면허를 발급받은 에어프레미아는 이후 기존 김종철 대표를 밀어내고 심주엽·김세영 각자 대표이사 체제 전환에 따른 변경면허를 6월 20일 주무부처인 국토부에 제출했다.

면허 발급 당시 국토부는 사업계획서의 철저한 이행을 전제로 한 조건부라고 강조하며 계획서 내용을 어기면 면허 취소도 가능하다고 공언했다. 특히 대표이사 변경은 기존의 사업계획을 정상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지에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다.

이런 가운데 에어프레미아는 1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의, 지난 4일 신주 배정을 예정대로 진행했다. 이를 두고 회사 임원이 청와대 등에 투기꾼이 항공사를 장악했다는 내용으로 투서를 하기도 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김종철 전 에어프레미아 대표는 지난 12일 기재도입 과정서 개인유용 시도 주장 등을 펼친 회사 측에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지난달 8일 에어프레미아의 면허변경 논란에 대해 "현재 법령에 따라 대표 변경에 따른 변경면허를 심사 중"이라며 "결격여부, 면허기준 미달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해 판단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까지도 대표변경을 막을 법적인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경우 당초 LCC의 항공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큰 투기자본의 유입을 막겠다는 정부의 당위성이 크게 꺾이게 되는 데다 경영진 교체를 노리는 대주주측과 강병호 대표간 기 싸움이 계속되고 있는 에어로케이의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부담이 최종 결정을 미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이시종 충북지사(충북도 제공) 2019.6.18 © 뉴스1

◇에어로케이 '내홍' 부채질? 이시종 충북지사도 격노 

에어로케이에선 실제 최대주주 측인 이민주 에이티넘파트너스 회장과 지주사 AIK(에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이장규 회장이 에어프레미아 변경면허 허용 여부에 따라 이미 기존 경영진을 교체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경영일선에서 LCC 면허발급을 이끌어낸 경영진을 밀어내고 회사를 실제로 지배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만약 에어프레미아 변경면허가 허용되면 에어로케이까지 경영권 내홍이 번질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이달말 항공 운항증명(AOC) 신청 및 내년 2월 초도기 도입 후 3월 첫 취항을 예정했던 에어로케이 사업계획 지연이 예상된다.

에어로케이 분쟁에 대한 충북도의 반발도 변수가 됐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도민이 모두 헌신적으로 나서 도왔는데 지금 경영권 다툼으로 기대를 배신하고 있다"며 격노에 가까운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에어프레미아의 면허변경 여파가 에어로케이로 전화될 경우 충북도의 강력한 반발을 예상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앞서 일부 항공사 경영주에 대한 논란이 결국 국토부 정책평가로 전화됐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투자자본을 경영권 주체로 인정하는 것이 과연 국민 안전을 위한 것인지 신중하게 판단해 할 것"이라며 "다만 국토부가 면허변경 결정을 국정감사를 앞둔 9월까지 끌고간다면 사실상 이에 대한 최종결정은 국감 이후인 10월 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h99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