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손학규 "檢, 민심 돌아선 것 알고 칼 휘두르기 시작한 것"

"권력이 살아있다면 압수수색 가능했겠나"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이형진 기자 | 2019-08-28 09:28 송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8.2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8.2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의혹과 관련,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 "검찰은 민심이 돌아선 것을 알고 칼을 휘두르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께 말씀드린다. 이미 늦었다"며 "지금이라도 결단하셔야 한다.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십시오"라고 했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조 후보자 관련 의혹 수사에 착수한 것,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해 출금 금지를 한 것에 대해서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면 윤석열은 문 대통령이 임명장 수여식에서 청와대든 집권여당이든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기 바란다며 살아있는 권력도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당부한 말을 그대로 실천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러나 권력이 시퍼렇게 살아있다면 이런 압수수색이 가능했겠는가"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또 정부의 대북·외교 정책에 대해 "우리나라는 날로 국제적으로 고립되고 있다"며 "한·미 동맹은 위험수위에 다다랐고 대한민국은 애치슨 라인 밖으로 밀려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축소된 형태의 한미 연합훈련도 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한 것을 들어 "한·미 동맹이 시험대에 오른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된다"며 "미·중의 충돌, 한·일 관계 악화, 북한의 도발에 대처하지 못하면 한·미 동맹은 사실상 해체 수준으로 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과 여당은 정치와 민심을 안정시켜야 한다. 조국 사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안보도 일본부터 풀어나가야 한다. 미국과의 채널도 회복해 우리나라의 안보위기를 이겨내야 한다. 문 대통령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yos54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