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에 허찔린 조국 정면돌파…"힘내세요" 실검 1위에

사퇴설 일축…청문회서 "수사 사안 말할 수 없다" 가능성도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2019-08-27 17:18 송고 | 2019-08-27 18:03 최종수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현대적선빌딩으로 출근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8.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현대적선빌딩으로 출근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8.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자진 사퇴 가능성을 일축하며 자신을 둘러싼 모든 논란을 강행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검찰이 서울대와 부산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인사청문회 개최일까지 부정적인 여론을 반전할 수 있을 것인지가 관건이 됐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동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며 "다만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의 큰 길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이며, 사퇴설에 대해서는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제 일을 하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검찰의 강제수사 소식이 전해진 직후 일각에서 조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왔으나, 본인이 직접 나서 이를 부인한 셈이다.

이날 오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아 간사가 합의한 내달 2~3일 인사청문회 실시안을 수용하기로 하면서, 조 후보자에게는 여론을 반전할 수 있는 약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주어졌다.

다만 서울대와 고려대를 시작으로 전국 각지의 대학생들이 연이어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서는 등, 날로 악화되어 가는 '임명 반대' 여론을 돌려세우기는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조 후보자의 딸이 재학 중인 부산대학교에서는 학부 총학생회가 오는 28일부터 이틀간 진상규명 촉구 행동 찬·반을 묻는 학생 총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조 후보자의 모교인 서울대 재학생과 졸업생들은 지난 25일에 이어 오는 28일 두 번째 촛불집회를 연다.

조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한 부정적 기류는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압수수색을 기점으로 사퇴 여론이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중앙일보 연구조사팀이 지난 23~24일 만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 후보자 임명 찬반여론' 조사 결과, 장관 임명에 반대 의사를 표시한 응답자가 전체의 60.2%였다. 찬성은 27.2%, 모름·무응답이 12.6%였다.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가 KBS '일요진단 라이브'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15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조 후보자가 법무부장관 수행에 적합한 인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48%가 부적합하다고 답했다. 적합하다는 응답은 18%, 판단을 유보한다는 답변은 34%였다.

한편 날로 냉각되는 여론과 별개로, 검찰 수사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조 후보자에게 유리하게 작용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이 그간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한 수사에 나섰기 때문에, 조 후보자가 '진행 중인 수사 상황에 대해서는 답할 수 없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검찰 수사를 계기로 한 정부·여당 지지층의 결집 움직임도 엿보인다. 이날 오후 2시30분쯤부터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단을 '조국 힘내세요'가 차지하고 있다. 조 후보의 지지자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전개한 캠페인의 결과다.


mau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