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국 '사회환원' 승부수에도 '딸 의혹' 언급 없어…논란 지속 전망

사모펀드 기부·웅동학원 권한 포기…'딸 교육'의혹 제외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9-08-23 17:11 송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각종 의혹이 제기된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자녀의 교육 문제에 관해선 언급하지 않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의 고교 재학시절 논문 제1저자 등재 및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지급 의혹이 불거진 뒤 여기에서 파생된 새로운 의혹들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교육위원회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부산대 의전원이 조씨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 위해 장학생 선발규정을 개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이 부산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대 의전원은 2015년 7월1일 대학원위원회 심의에 따라 '장학생 선발지침 전부 개정안'을 공표했다. 개정 전 장학생 선발지침에는 '직전 학기 성적평점 평균이 2.5/4.5 미만인 자는 장학금을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개정안에서는 '단, 외부 장학금은 예외로 할 수 있음'이라는 단서조항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조 후보자의 딸이 성적에 관계 없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는 게 곽 의원의 주장이다. 조 후보자의 딸이 받은 '소천장학금'은 외부 장학금이기 때문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조씨가 고교 재학시절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이 한국연구재단(당시 한국학술진흥재단) 내부 규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내놨다.

박 의원이 연구재단으로부터 제출받고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를 확인한 내용에 따르면 조씨가 제1저자로 등재된 A 단국대 교수의 논문은 연구재단의 '신진교수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은 것이다. 연구재단의 '학술연구과제관리규칙'은 연구결과 발표시 단독연구의 경우 연구책임자가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책임저자)로 표기됨을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 의원은 "규칙에 따라 해당 논문의 저자는 조씨가 아닌 A 교수가 제1저자 혹은 책임저자로 등록돼야 한다"며 "그런데 A 교수는 논문 마지막에 공동저자로만 등장한다"고 지적했다.

조씨가 공주대에서 인턴 활동을 하기 전 제작된 국제학회 발표 초록(抄錄)에 3발표자로 등재돼 있는 점에 관한 의혹도 제기됐다.

조씨는 한영외고 3학년때인 2009년 7월 중순부터 3주간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인턴십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8월 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제조류학회에서 초록 발표내용 질문에 답하는 보조발표자를 맡았다. 이 때 초록에 조씨가 3발표자로 이름이 올라가 있다. 당시 인턴십 담당교수는 조 후보자의 부인과 서울대 입학 동기로 알려졌다.

초록집 발간 시점은 7월로 돼 있는데, 이를 위해선 그 이전에 초록을 학회에 보내야 하므로 조씨는 최소한 인턴과정을 7월 전에 받았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7월 이전은 고등학교 방학이 시작하기도 전이어서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B 공주대 교수는 '조씨가 7월 이전에 몇차례 찾아와 면접을 봤고, 좋은 경험을 쌓게 해주기 위해 발표자로 이름을 넣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입장문 발표를 통해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및 자녀들 명의로 돼 있는 10억원대 사모펀드는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고, 모친이 이사장인 웅동학원의 70억원대 수익용 재산에 관한 권한을 모두 포기하고 국가나 공익재단에 넘기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딸의 교육 문제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앞서 이날 오전 출근길에선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리면 지금 제기되는 모든 것에 대해 답변할 것"이라며 "(딸 부정입학 의혹이 가짜뉴스라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kuk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