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분쟁 내홍 번진 에어로케이…사업계획 차질 빚나

에어프레미아 이어 에어로케이도 대표교체 시도 움직임
변경면허 나서면 첫 취항 미뤄질 수도, 비용부담 '스멀스멀'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9-08-25 07:00 송고
에어로케이 도입 예정 항공기(뉴스1DB)© 뉴스1
에어로케이 도입 예정 항공기(뉴스1DB)© 뉴스1

경영진 교체를 노리는 대주주측과 강병호 대표간 기 싸움이 계속되고 있어 에어로케이의 사업계획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최대주주 측인 이민주 에이티넘파트너스 회장과 지주사 AIK(에어 이노베이션 코리아) 이장규 회장이 에어프레미아 변경면허 허용 여부에 따라 기존 경영진을 교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경영일선에서 LCC 면허발급을 이끌어낸 경영진을 밀어내고 회사를 실제로 지배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만약 에어프레미아 변경면허가 허용되면 에어로케이까지 경영권 내홍이 번질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이달말 항공 운항증명(AOC) 신청 및 내년 2월 초도기 도입 후 3월 첫 취항을 예정했던 에어로케이 사업계획 지연이 예상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에어로케이는 이달 마지막 주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AOC 신청 시점을 조율할 방침이다. 당초 8월 말 AOC를 신청할 계획이었으나 경영진 교체를 준비하고 있어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전망이다.
국토부가 에어프레미아 변경면허를 허용하면 에어로케이도 경영진 교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변경면허 심사에만 1, 2개월 걸리는데다 대표이사 확정에 필요한 시간까지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올해 하반기 이후에나 AOC 신청이 가능하다.

에어로케이의 경영진 교체 움직임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특히 지난달초 에어부산 경영본부장 출신 최판호 부사장이 경영진에 합류, 에이티넘파트너스가 최 부사장을 내세워 대표이사로 변경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강 전 대표의 임기는 지난 5월28일 만료됐다.

공식적인 에어로케이 대표 자리는 비어있는 상태로 볼 수 있다. 다만 이사회서 연임 결정을 미루고 있는 형태여서 상법상 강 대표가 대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달 중순 회사로 복귀한 강 대표는 최종 승인권자로서 사업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선언하며 대주주측의 일방적인 경영배제에 강경대응에 나선 상태다.

문제는 에어프레미아에서 에어로케이로 이어지는 투자자와 기존 경영진간 경영권 분쟁이 사업계획 차질은 물론 비용손실로 전가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올해 하반기 이후 운항증명을 신청하면 내년 3월 예정했던 에어로케이의 첫 취항 계획은 실현이 어렵다. 항공안전법 상 취항 전 90일(영업일 기준) 이전에 AOC를 신청해야 하는데 연말에 운항증명을 접수하면 첫 취항일과의 기준일을 맞추기 힘들다.

운항증명을 조속히 받아내 비행기를 띄우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있지만 항공업 경험이 없는 에어로케이가 이를 성공할 수 있을지도 요원하다.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이 60일가량에 AOC를 취득한 사례가 있지만 이는 모기업인 아시아나항공과 국토부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에어로케이 상황은 다르다는 의미로 첫 취항이 지연되면 2월 도입이 예정된 초도기는 격납고에 일정기간 이상 대기해야 한다. 이 기간 동안 불필요한 리스료는 물론 회사 영업 활동도 중지돼 비용부담은 더 커질 수 있다. 모기업이 없는 신생항공사가 이같은 리스크를 짊어질 경우 경영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신규 LCC들 중심으로 불거지고 있는 경영권 분쟁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신규 허가된 LCC 3곳 중 2곳이 면허발급 직후 투자자를 중심으로 경영진 교체에 나선 것은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다"며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이른바 쩐주가 점포를 연 대표에게 나가라고 하는 것과 같아 엄격한 감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aezung22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