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폭위에 전문가 늘려주세요" 서울 고교생 71명 정책제안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워크숍 통해 제안 발굴
2차피해 예방, '집단 따돌림' 학교장 종결 방지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2019-08-20 11:15 송고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인권 워크숍에 참여한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 뉴스1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인권 워크숍에 참여한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 뉴스1

"학폭위 위원에 전문가를 늘려주세요"
"온라인을 통한 2차 피해를 막아주세요"

서울 고등학생 71명이 국회와 교육청에 이같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학폭위) 인권 개선방안을 제안해 주목을 끌고 있다.
20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센터의 '청소년 자원봉사 인권 워크숍'에 참여한 서울 고등학생 71명은 최근 국회와 서울시교육청을 찾아 '학폭위 청소년 인권개선 정책 7가지'를 전달했다.

먼저 학폭위 구성 시 전문가 위원을 늘리고 이해당사자인 학생, 교사, 학부모 위원을 균등하게 배분할 것을 제안했다. '집단 따돌림'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학교장 권한으로 사건을 종결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도 담았다.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해학생이 온라인 공간에서 사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또 모의 학폭위 체험 프로그램 도입 및 표준화, 학폭위 사례집 제작 및 배부,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및 지역협의회 활성화 등도 제시했다.

이 학생들은 올 5월 열린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워크숍을 통해 이번 정책 제안을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한국법조인협회 공익인권센터 변호사들은 학생들의 제안이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법률 자문을 제공했다.
제안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른 곳에서도 인권 관련 봉사를 해봤지만 우리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해 본 것은 처음이었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청소년 이슈와 인권 문제에 더욱 관심이 생겼고,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느꼈다"고 소감을 말했다.


hone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