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김정은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북미관계에 달렸다"(종합)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 주형철 경제보좌관 브리핑
11월25일 文대통령 주최 공식 만찬으로 회의 시작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최은지 기자 | 2019-08-18 16:27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9.6.3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9.6.30/뉴스1

청와대는 18일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과 관련, "북미관계 진전에 달려있다는 생각"이라고 말을 아꼈다.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는 11월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고 이와 연계해 27일 '한-메콩 정상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가 앞서 김 위원장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초청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던 가운데 그 가능성에 대해 묻자 "북미대화가 잘 이뤄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한국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은 "획기적 관계발전의 이정표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제74주년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를 언급하며 "(두 회의는) 아세안 및 메콩 국가들과 획기적인 관계발전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신남방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주 보좌관에 따르면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11월25일 문 대통령 주최 공식 환영만찬을 시작으로 △11월26일 오전 특별정상회의 본회의 △11월26일 오후 정상 업무오찬 및 회의결과에 대한 공동기자회견 △11월26일 저녁 메콩국가 정상들을 위한 환영만찬 △11월27일 오전 한-메콩 정상회의로 진행된다.

주 보좌관은 "특별정상회의 기간 중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집중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라며 "또 특별정상회의를 전후해 일부 아세안 국가 정상들의 공식적인 양자 방한 일정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외교 경로를 통해 비전을 담은 회의 결과문서에 대한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춘추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8.1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춘추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8.1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특히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 모색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주요국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되는 최근의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개방과 교역확대 그리고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보좌관은 또 "앞으로 아세안과 아세안 국가들의 개별적인 협력 필요사항을 경청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포함한 '신남방정책 추진전략 2.0'을 내년에 발표해 신남방정책을 더욱 확장·추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신남방특별위에서 비즈니스 연합회를 결성해 기업들의 신남방국가 진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다"며 "전(全)부처가 참여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미팅을 수시로 갖고 있고 약 100명 규모의 신남방 민간자문단도 론칭돼 있다. 신남방정책의 핵심은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한다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은 2009년(제주)과 2014년(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이번에 해당 회의를 국내에서 세 번째 개최하게 됐다.

주 보좌관은 "아세안과 공식 대화관계를 맺고 있는 주요 국가들 중에는 유일하게 세 번의 특별정상회의를 모두 본국에서 개최한 국가가 된다"며 "이는 우리의 대(對)아세안 협력 의지에 대한 아세안 측의 신뢰와 지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 하겠다"고 평했다.

그는 아세안 10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태국·브루나이·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정상이 11월에 모두 참석하기로 결정이 됐는지에 관한 질문엔 "다 오시는 걸로 기대하고 있다"며 "공식문서를 9월 중 보내 확인할 예정"이라고 했다.

주 보좌관은 이번 회의 규모와 관련해선 "역대급 규모"라고 표현했다.

그는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 뿐만 아니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양측 국민과 기업인들까지 포함하면 약 1만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2009년과 2014년은 약 5000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주 보좌관에 따르면 약 20개 이상의 부대행사가 전국적 차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정상회의 기간 전 △한-아세안 양측의 청년들이 탑승하여 서울에서 부산, 광주를 거쳐 DMZ까지 여행하는 한-아세안 열차 △아세안 팝 뮤직 콘서트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 문화·산림·행정·특허·국방 등 5개 분야의 각료급 회의가 개최된다.

아울러 정상회의 기간 중에는 △비즈니스&스타트업 엑스포 △스마트 시티 페어 △한류 혁신 국제포럼 △행정 혁신 전시회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