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본 수출규제 배경은…서울교육청, 사회현안 토론수업 활성화

관내 학교에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 권고
수업 가이드라인·자료 등 제공…연계교육과 교사연수도 추진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9-08-18 09:00 송고 | 2019-08-19 10:36 최종수정
서울시교육청 전경/뉴스1 DB©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시교육청 전경/뉴스1 DB©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올 2학기부터 관내 고교 등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쟁점을 다루는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을 활성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은 사회 현안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찬반을 판단하고 토론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정리할수 있도록 유도하는 수업방식으로 서울시교육청 주요 정책 중 하나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수업이 학교현장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쟁점 설정이 대표적이다. 예컨대 일본 수출제한 조치의 직접적 배경인 '2018년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노동피해자 배상 관련 판결의 내용은 무엇일까' '한국과 일본의 화해와 평화로운 미래를 위해 내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등의 예시를 제시한다. 쟁점 예시와 관련된 대법원 판결문, 도서·영상 자료도 함께 보급한다.

교사들에게는 수업 유의사항도 안내한다. 대표적인 게 △편협한 반일민족주의, 전체주의적 국가주의 배제하고 민주주의·평화·인권의 관점을 지향할 것 △학교공동체의 일원인 이주배경 학생과 가족에 대한 인권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 △사실에 기반하고 논쟁성이 살아 있는 내러티브를 구성할 것 등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수업 활성화뿐 아니라 영화 '주전장' '김복동' 상영회, 한일문제를 주제로 한 독서토론 워크숍 등도 다양한 연계교육과 연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역사갈등에 대한 해결 방안도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