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당정청 "日 수출규제에 범정부적 긴급상황 점검체계 마련"

"신속한 제도개선 위한 관제탑 역할 할 것"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2019-08-13 15:26 송고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등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8.1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등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8.1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3일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긴급상황 점검체계를 마련해 경제정책의 안정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일본 수출규제대응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정부와 여당은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등 잠재적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산업현장과 국민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 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쏟아지는 현안과 시시각각 변화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점검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들을 조정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우리 위원회는 당정청 간 효율적인 역할분담과 협력을 이끌어 인력과 재원을 적시에 투입하고, 신속히 제도개선을 추진하도록 하는 관제탑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의장은 "지난 세기 우리 국민들은 일제 침략과 한국전쟁의 아픔을 딛고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뤄냈다"면서 ""우리는 이번 위기도 기회와 번영으로 전환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국민 열망과 현명한 자세에 발맞춰 현실적이고 냉철한 방안을 마련해 실천할 것"이라며 "안으로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 노력과 함께 대기업와 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하는 상생형 산업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밖으로는 아베 정부의 일방적 조치 철회와 책임감 있는 행동을 이끌도록 내실 있는 외교를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당정 차원 소재부품장비경쟁력위원회를 준비 중"이라며 "관계부처와 함께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 산업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 상황을 극복하고 한국의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한국경제를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현실파악과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열린 생태계 구축 △내년도 예산에 소재부품산업 및 혁신성장 예산 대폭 반영 △한국은행 총재를 포함하는 범정부적 긴급상황 점검체계를 통한 경제정책의 안정성 확보 등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정책실장은 "곧 발표될 내년 예산안에 정부 계획이 충실히 반영되게 잘 심의해주길 부탁드린다"며 "더 나아가 한국경제 활력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법률적 지원을 위해서도 국회가 여러 법안을 조속히 심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sesang22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