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홍남기 "日규제 100대 핵심품목 집중투자…5년내 공급안정"(상보)

홍남기 "IT 투자로 IMF 극복했듯…소재·부품 집중 육성할 것"
5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

(세종=뉴스1) 서영빈 기자 | 2019-08-05 08:27 송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8.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8.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부총리는 5일 "(일본의)수출제한 3대 품목을 포함해 100개 전략적 핵심품목을 선정, 집중적으로 투자해 5년내 공급안정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우리나라가 IMF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무선통신 분야에 집중 투자해 오늘날 IT강국이 되었다"며 "국내에서 신속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분야를 재정·세제·금융·규제완화 등을 통해 집중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장·단기로 각각 △기업 피해 최소화 △대외의존도 완화에 초점이 맞춰진다.

홍 부총리는 기업 피해 최소화와 관련해서는 "대체수입처 확부, 정보 제공 등 단기적인 소재·부품 공급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일본 조치에 대한 구체적 대책들을 5가지로 요약하며 △100개 전략적 핵심품목 5년내 공급안정 △재정·세제·금융·규제완화 통한 집중육성 △환경절차·특별연장근로 등 민간기업 R&D 걸림돌 해소 △대외의존을 탈피하고 국내 대·중소 기업 상생 생태계 구축 △범부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 장관급 회의체 신설 등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민간기업의 R&D, 생산 및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장애·규제·애로를 확실하게 해소시켜 나갈 것"이라며 "기술개발 등 꼭 필요한 경우로 인정되면 환경절차 패스트트랙 적용·특별연장근로 인가·재량근로 활용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uhcrat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