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때리기' 아베 배후에 일본회의와 신정련…日극우의 민낯

아베 내각 대다수가 극우단체 등록돼…평화헌법 개정에 전력
'한국때리기' 개헌 동력 확보 목적…"日민주주의에 악성 바이러스"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2019-07-30 06:50 송고 | 2019-07-30 21:30 최종수정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에 대해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한 것은 '한국 때리기'를 통해 평화헌법 개정의 동력을 확보하려 하는 것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아베 총리 배후에 있는 극우단체들에 관심이 쏠린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22일 수석보좌관회의에 관련 서적을 들고 들어와 국내에서 관심을 받게 된 일본 최대의 극우단체 '일본회의'는 정치적 주장이 아베 내각의 정책과 진배없다.
그도 그럴 것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또 다른 극우 단체 '신도정치연맹(신정련)'과 더불어 소속 회원들이 일본 정부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에 이름을 올리지 않는다면 각료를 할 수 없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정도다.

일본 공산당 기관지 '아카하타(적기)'는 지난해 10월, 당시 출범한 ‘4차 아베 내각’에 대해 각료 19명 전원이 신정련(19명)이나 일본회의의 의원 모임인 일본회의국회의원간담회(15명)에 속해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회의는 1970년대 중반 우파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한 '일본을 지키는 모임'과 1981년 결성된 보수계 문화인 조직 '일본을 지키는 국민회의'가 통합돼 1997년 설립됐다. 회원수는 현재 약 3만8000명이다.
역사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일본의 전쟁책임자료센터'의 우에스키 사토시(上杉聡) 사무국장은 2015년 7월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을 지키는 모임'은 과거 만주 침략을 주도한 장교들의 사상적 신념이 된 종교 우파와 혈통을 잇고 있다"고 말했다.

놀라운 점은 정치권에서의 영향력이다. 적기는 아베 총리와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가 특별고문으로 여전히 등록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난 9일 보도했다.

임원 명단도 화려하다. 국가공안위원장을 지낸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중의원이 회장을 맡고 있다. 부회장엔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자민당 헌법개정추진본부장, 모리 에이스케(森英介) 중의원 헌법심사회장,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 중의원 등이 포함돼 있다.

현직 각료 중에선 현직 각료 중에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상이 부회장에 포함돼 있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이 간사장 대행, 야마모토 준조(山本順三) 국가공안위원장이 부간사장을 맡고 있다. 간사장은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총리 보좌관이 맡고 있다.

기관지 적기는 일본회의의 설립취지서는 "일본의 침략전쟁을 재판한 도쿄국제군사재판의 판단을 비판하고 전후의 국제질서에 도전하는 역사관을 공공연히 주장하고 있다"며 "이 같은 단체 소속 인사들이 각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태는 역사에 역행하는 아베 정권의 자세를 부각시킨다"고 진단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등 G7 정상과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이 G7 정상회담이 열린 2016년 5월 미에 현에 있는 이세신궁을 방문하면서 나란히 걸어가고 있다.© AFP=뉴스1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등 G7 정상과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이 G7 정상회담이 열린 2016년 5월 미에 현에 있는 이세신궁을 방문하면서 나란히 걸어가고 있다.© AFP=뉴스1

이들과 연관된 단체들은 시민 사회에서 아베 정권의 우향우 행보에 일조해왔다. 일본회의는 중앙과 지방 의회에서 득세하며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과 '교육재생기능'의 교과서 채택이나 헌법개정운동을 위한 1000만명 개헌 찬성 서명을 받고 있는 '아름다운 일본 헌법을 만드는 국민모임' 등 본체 이외에 수많은 관련 단체를 조직해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신정련은 1969년 결성된 단체로 설립 취지는 일본회의와 대동소이하다. Δ황실(왕실)과 일본 문화 전통을 소중히 하는 사회 만들기 Δ일본의 역사와 국민성을 감안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헌법 제정 Δ야스쿠니 영령에 대한 국가 의례 확립 등이다. 아베 총리는 신정련 국회의원 간담회 회장을 지냈다.

특히 신정련은 신사본청(神社本庁)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신사본청은 일본 전역에 있는 약 8만개의 유명 신사를 산하에 거느리고 있는 민간 종교 법인으로 1947년 설립됐다. 메이지 시대 추진했던 신도 국교화(국가 신도) 정책이 패전으로 중단되자 신도 사상의 보존을 위해 만들어졌다.

국가신도에서 국민은 일왕에 대한 절대적 충성을 강요받았다. 일왕을 중심으로 한 국가관은 '팔굉일우'(八紘一宇ㆍ일왕이 세계를 통치해야 한다는 의미)라는 사상으로 발전해 침략 전쟁을 정당화했다. 즉, 국가신도는 일왕 아래 군국주의, 국가주의와 결합해 2차 세계대전에 뛰어드는 정신적 지주 역할을 했다.

패전 뒤 시간이 흐르면서 신사본청은 노골적인 속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1960년대 들어서 국가신도 부활의 움직임을 강화하면서 정치무대로 나선 것이다. 1969년 신정련, 1970년에는 신도정치연맹 국회의원 간담회가 설립됐다.

지난 2000년 모리 요시로(森喜朗) 당시 총리는 "일본은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신의 나라"라고 말해 물의를 빚었는데, 이 발언은 신정련 설립 30주년 기념 축하 인사에서 나온 것이다.

2016년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이 일본에서 열렸을 때 아베 총리는 첫 공식 일정으로 정상들을 이세신궁(伊勢神宮)으로 안내했다. 각국 정상들을 극진히 반기는 아베 총리의 얼굴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이세신궁은 신사본청의 최고 성지다.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아오키 오사무는 저서 '일본회의의 정체'에서 일본회의에 대해 "전후 일본 민주주의 체제를 사멸의 길로 몰아넣을 수 있는 악성 바이러스와 같은 것"이라고 비유했다.

그는 "일본회의가 아베 정권을 좌지우지한다거나 지배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양자가 공감하고 공명하면서 '전후체제의 타파'라는 공통목표를 향해 나아가 결과적으로 일본회의라는 존재가 거대해졌다"고 지적했다.


allday3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