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공원, 멸종위기 1급 산양 자연번식 성공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2019-07-24 06:00 송고
서울대공원 동물원 종보전연구실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산양의 자연번식에 성공했다. 사진은 산양 가족의 모습. (서울시 제공). © 뉴스1
서울대공원 동물원 종보전연구실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산양의 자연번식에 성공했다. 사진은 산양 가족의 모습. (서울시 제공). © 뉴스1

서울대공원은 동물원 종보전연구실에서 지난달 멸종위기 1급으로 분류되는 천연기념물 제217호 토종동물 산양의 자연번식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산양은 한국 멸종위기1급으로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토종동물이다.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을 통해 설악산, 오대산, 월악산 등에서 복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대공원 종보전연구실은 지난 2017년 11월 종복원기술원에서 산양 두 마리를 기증받은 바 있다.

산양은 매우 예민한 동물로 원활한 번식을 위해 일반인에 공개되지 않는 종보전센터에서 사육하고 있으며 올해 6월8일 번식에 성공했다. 서울대공원에서의 산양 번식은 최초로, 번식 이후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며 상태를 관찰하고 있다.

종복원기술원에서 기증받은 개체는 두 마리로 암컷은 2016년생, 수컷은 야생에서 구조된 개체이다.
아기 산양이 처음 태어났을 때는 보호를 위해 어미가 수풀 속에 숨겨뒀으며, 현재는 부모와 계속 함께 있고, 떨어져 있어도 엄마가 아기를 계속 지켜보고 있다. 엄마 아빠를 따라 방사장을 뛰어다니며 노는 모습도 관찰된다.

한편 서울대공원 종보전연구실은 산양 외에도 한국에 서식하는 삵, 여우 등 토종동물들의 복원에 힘쓰고 있다.

여용구 종보전연구실장은 "앞으로도 한반도에 살았던 토종동물의 복원을 통해 대한민국의 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alexe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