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필리핀 "아이슬란드와 국교 단절할 수도" 엄포

'마약과의 전쟁' 유엔 조사 결의에 반발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2019-07-16 17:09 송고 | 2019-07-16 17:19 최종수정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 AFP=뉴스1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 AFP=뉴스1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최근 유엔 인권이사회의 '마약과의 전쟁' 조사결의안 채택과 관련, 이를 발의한 아이슬란드와의 국교를 단절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AFP통신에 따르면 살바도르 파넬로 필리핀 대통령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두테르테 대통령이 아이슬란드의 외교관계 단절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면서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채택된 아이슬란드의 결의안은 터무니없이 일방적이고 편협하며 악의적인 편파로 가득차 있다"며 비판했다.

앞서 유엔 인권이사회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지시로 진행돼온 필리핀의 '마약과의 전쟁' 과정에서 인권 침해가 발생했는지를 조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유엔 조사팀이 필리핀 내에서 1년간 조사를 벌이게 됐다.

그러나 필리핀 정부는 인권이사회의 이번 결정과 관련해 "서방 강대국이 주권을 침해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 필리핀은 조사팀 입국을 불허하고, 인권이사회에서도 탈퇴하겠다고 경고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주 인권이사회 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아이슬란드의 문제는 얼음(ice)이다. 얼음이 너무 많다"며 "이들 멍청이는 필리핀의 사회·경제·정치 문제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조롱했었다.

필리핀의 마약 근절 작전은 지난 2016년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과 함께 본격 시작됐다. 필리핀 당국에 따르면 지금까지 모두 5300명의 마약 용의자가 사살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인권단체들은 "마약 단속 과정에서 무고한 일반 시민까지 사살됐다"며 실제 사망자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wonjun4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