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인영 "방탄국회 선택한 한국당 규탄…조건없는 추경 촉구"

"착한 추경을 나쁜 정쟁으로 그만 괴롭히길 바라"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전형민 기자 | 2019-07-16 09:59 송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방탄국회를 선택한 자유한국당의 어처구니없는 정쟁을 강력 규탄하고 조건 없는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6월 임시국회의 본회의 의사일정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여야는 전날 6월 의사일정 협상에 나섰지만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8일과 19일 이틀동안 본회의를 열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추경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하루만 열면 된다고 맞섰다.

민주당은 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한국당이 자당 의원들의 경찰 소환을 피하기 위해 7월 방탄국회를 소집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민생추경과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결의안을 채택하지 못하고 국회가 헛도는 상황을 다시 맞이하게 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한국당 마음 깊이 숨겨놓은 (패스트트랙 정국에서의) 고소·고발을 취하라는 엉큼한 속내를 드러내려 하느냐"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착한 추경을 나쁜 정쟁으로 그만 괴롭히길 바란다"며 "더 이상 민생 발목 잡기는 안된다. 국민이 먹고 사는 문제를 볼모로 잡는 정쟁은 나빠도 너무 나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이번 추경은 아무리 눈을 씻고 봐도 정쟁과 정략의 기색이 없다"고도 했다.

한국당과 함께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바른미래당을 향해서도 "정쟁과 민생중 어디와 연계할 것이냐"며 "바른미래당의 선의와 달리 그 뒤에 한국당이 정쟁이라는 쇠몽둥이를 들고 바짝 쫓아오는 것을 사려 깊게 헤아려 주길 바란다"고 했다.

최근 미국 연방 하원이 한국전 종식 촉구 결의가 포함된 '2020회계연도 국방수권법 법안'을 가결한데 대해선 "의미가 크다"고 평하면서 한국당을 향해 "우리 국회가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을 처리하지 못해선 안된다"며 비준안 처리 동참을 요청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