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UNIST, 토론토대와 '가상거래 플랫폼 이용한 모의 트레이딩'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19-07-03 14:42 송고
© 뉴스1
© 뉴스1

UNIST 융합경영대학원은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로트만 경영대학교와 함께 '로트만-UNIST 트레이딩 경진대회 2019'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8월 8,9일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는 국내 대학생 및 대학원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14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3명이 한 팀으로 출전하는 트레이딩 경진대회는 대학(원)생들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실제 트레이딩에 활용해보면서 첨단 금융거래기법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회에는 토론토 대학교 로트만 경영대학원에서 개발한 가상거래 플랫폼이 활용된다.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진행되는 대회에서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알고리즘 트레이딩은 학생들은 통계적 차익거래와 ETF 차익거래를 통해 수익을 겨룬다.

두 번째는 에너지 상품거래로 원유·석유 제품과 천연가스에 대한 가상 트레이딩에 도전하게 된다.

김대진 국제에너지트레이딩 연구센터장은 "이 대회는 원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상품거래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며 "학생들이 국제 금융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에너지 거래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한국이 동북아 에너지 상품거래의 중심지도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3회째를 맞은 올해 대회는 UNIST의 국제에너지트레이딩센터와 설명가능인공지능연구센터가 주최하고 울산시가 후원한다.

한편 UNIST 융합경영대학원은 국내 유일의 에너지상품거래 및 금융공학 석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에너지 거래와 관련된 트레이딩 기법 교육, 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체계적 교육, 머신러닝 및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금융 빅데이터 분석 등을 포함한 첨단 교육과정을 제공해 전문적인 트레이더와 금융공학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kky060@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