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종대 의원 "국방부·국토부, 민·군 MRO 협력 약속"

1일 국회서 각계 전문가 참여 토론회

(청주=뉴스1) 송근섭 기자 | 2019-07-01 15:45 송고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이 1일 국회 제8간담회실에서 열린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정책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김 의원실 제공) 2019.7.1 © 뉴스1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이 1일 국회 제8간담회실에서 열린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정책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김 의원실 제공) 2019.7.1 © 뉴스1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비례)은 국방부·국토부 관계자가 민·관·군 협력 항공정비(MRO)산업 육성에 협력할 의사를 밝혔다고 1일 밝혔다.

김 의원과 정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그는 청주국제공항과 공군 17전투비행단이 위치한 충북 청주를 중심으로 민·관·군이 협력하는 MRO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해 왔다.

이날 토론회는 민·관·군 협력 MRO산업의 추진 가능성과 그 효과 등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김 의원은 토론회 이후 보도자료를 내고 “하헌철 국방부 장비관리과장과 오원만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장은 국방부와 국토부가 민관군 MRO의 양대 유관기관인 만큼 향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민관군MRO를 조기에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민·관·군 MRO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구체적인 계획도 이날 토론회에서 제시됐다.

발제를 맡은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연구센터장은 “항공MRO는 신규투자 없이 기존의 산업시설을 시스템만 바꿔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분야”라고 설명했다.

이어 “군수MRO 비용은 군인 인건비까지 합하면 향후 10년간 50조~60조원 가량”이라며 “민·군의 중복투자를 줄이고, 군 보유 시설과 장비를 민간이 함께 활용해 민간과 군의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면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고 주장했다.

박영욱 한국국방기술학회장은 “1단계로 민관군 MRO 국가전략산업 육성정책 수립, 2단계 민군융합 MRO 클러스터 육성, 최종적으로 국가대표 MRO기업 육성 계획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민·관·군 MRO산업을 육성하기에 청주공항 인근이 최적지라는 의견도 나왔다.

강규식 공군 군수참모부장은 “민군MRO 사업을 벌이는데 입지조건이 아주 중요하다. 인천공항 못지않게 청주공항도 허브공항으로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서 “군이 미리 갖춰둔 시설과 장비를 민간이 함께 쓸 수 있다면 커다란 시너지와 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 의원 측은 전했다.

김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토대로 충북지역의 MRO산업 추진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2차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달 4일 민·관·군 협력 MRO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며 충북도 등 지자체도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songks85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