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호해변 버스정거장 |
방탄소년단(BTS)의 열풍이 전 세계를 휩쓰는 가운데, 이들이 뮤직비디오와 앨범 자켓을 촬영했던 국내 여행지에 대한 한류 팬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촬영 장소들을 찾아가 인증 사진을 남기는 이른바 '방탄투어'가 외국인 관광객의 트렌드로 떠오른 것.1일 한국관광공사는 총 137개국 2만2272명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방탄투어 인기 여행지 6곳'을 꼽았다.
해당 조사는 지난 10일부터 24일까지 한국관광홍보 8개 외국어 사이트에서 'BTS 발자취를 따라가고 싶은 한국 관광명소 톱 10' 인기투표로 진행됐다.
참여 외국인들은 여행지 가운데 앨범재킷 촬영 장소인 강릉시 주문진해수욕장 주변인 '향호해변 버스정거장'(21.8%)을 가장 방문하고 싶은 곳으로 꼽았다.
이 뒤로 일부 멤버가 방문한 부산 다대포해수욕장(12.2%)와 담양 메타세쿼이아길(12.1%) △멤버 전원의 '굿즈'를 판매하는 서울 라인프렌즈 이태원점(11.8%) △뮤직비디오 촬영지인 경기 양주 일영역(7%) 등이 인기 높았다.연령별로 목적지 선호에 차이를 보였다. 10대~30대는 강릉 주문진, 40대에서는 라인프렌즈 이태원점, 50대 이상에서는 담양 메타세쿼이아길을 가장 가보고 싶은 장소로 선택했다.
참여자의 성별은 한류에 열광하는 팬들이 압도적으로 여성층이라는 점을 반영하듯 여성이 94.8%를 차지했다.
제상원 한국관광공사 해외스마트관광팀장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투표에서 인기를 끌었던 장소들을 소재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관련 방한 관광상품도 다양하게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국내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총 8개 언어의 해외 온라인 홍보사이트와 15개의 SNS 채널을 활용해 한국관광을 홍보하고 있으며, 가입 회원수는 약 420만명이다.
방탄투어여행지, 해외 여행객 연령별 선택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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