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려커지는 에어프레미아…불확실해진 '면허유지'

3개월 만에 김종철 대표→심주엽·김세영 각자대표로 전환
국토부 기존 사업계획서 이행 가능성 검토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2019-06-30 08:00 송고
© 뉴스1
© 뉴스1

에어프레미아가 신생 저비용항공사(LCC)로 면허를 발급받은 지 3개월 만에 대표 교체에 따른 변경면허를 신청하면서 사업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지 불투명해졌다. 이용호 무소속(남원․임실․순창) 의원이 "엄격한 심사가 필요하다"며 성명서를 내고, 내부 직원이 면허를 취소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에어프레미아는 지난 20일 대표이사 변경에 따른 변경면허 신청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된 우려가 제기되며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용호 무소속(남원․임실․순창) 의원은 지난 26일 성명서를 내고 "신규 면허 발급 3개월 만에 대표를 바꾸고 변경면허를 신청한 항공사가 안전을 얼마나 신경 쓸지 우려된다"며 "국민안전 차원에서 엄격한 심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 4월19일 투자자들의 지지 속 심주엽 대표이사가 취임하면서, 김종철 전 대표이사와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됐다. 각자 대표 체제에 반대한 김 전 대표가 사임했고 심 주엽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구색을 맞추고자 김세영 대표를 새로 영입하고 나서야 면허변경을 신청했다. 국토부는 다음달 24일까지 변경면허 승인 여부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시간이 더 필요할 경우 최장 25일까지 한 차례 연장할 계획이다.

변수는 지난 3월 국토부가 에어프레미아 등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3곳에 면허를 내주면서 이번 면허 발급이 사업계획서의 철저한 이행을 전제로 한 '조건부'라고 강조했다는 점이다. 특히 사업계획서 내용을 어기면 면허 취소도 가능하다고 공언했다.
대표이사 변경은 기존의 사업계획을 정상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지에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다. 사임한 김종철 전 대표가 2009~2012년 제주항공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흑자전환을 이끈 항공전문가인 반면 심주엽 대표는 변호사 출신 투자전문가이고, 김세영 대표는 과거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홍보실(전략기획실) 상무로 재직한 홍보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투자자 측에서 심주엽 대표를 전면에 내세운 이유가 면허 취득을 앞세워 신규 투자금을 끌어 모아 잇속을 챙기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특히 지난달 30일에는 한 에어프레미아 내부 직원이 투기자본세력이 항공전문가인 김종철 대표에 대한 해임을 시도했고, 새로운 대표는 전문성이 없다며 변경면허를 받아주면 안된다고 청와대의 탄원서를 보내기도 했다.

이용호 의원 역시 이 같은 탄원서 내용에 공감하고 있다. 이 의원은 "탄원서 내용대로 현행 신규면허 발급 절차가 투기꾼들에 의해 악용될 여지가 크고 국민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면 변경면허 신청은 반려되는 게 맞다"며 "이번 변경면허 심사를 본보기로 투기세력이 항공산업에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지난해 3월 이례적으로 3곳의 신규 항공면허를 발급해준 국토부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특히 투자자와 기존 경영진간 내분으로 체제가 변경된 에어프레미아가 변경면허 승인에 성공할 경우 다른 LCC들에서도 비슷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면허 발급 직후인 지난 3월 에어로케이의 대주주가 대표를 변경하려 하자 국토부가 반려하기도 했다. 형평성 논란도 예상되는 이유다.

국토부 관계자는 "면허를 받자마자 대표를 변경했기 때문에 에어프레미아 측에 이건 단순한 사업개편 수준이 아니라 상당히 중요한 사안이라는 의견을 이미 수차례 전달했다"며 "면허 유지에 있어서 결격 사유가 없는 지 심사 기준에 따라서 꼼꼼하게 살펴 볼 것"이라고 말했다.


songs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